효과적인 재고관리를 위한 7가지 방법

0

제품의 종류가 셀 수 없이 많은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에 있어서 과다재고는 자금운영의 실패를 의미하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과다재고는 비용 증가와 신제품 구입의 제한을 초래하고 비용 증가 및 이윤의 감소로 이어진다. 하지만 일부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 운영자들은 과다한 재고가 스토어 운영에 얼마나 손해를 끼치는지 쉽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재고가 너무 적어 소비자들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진열대가 비게 될 것이고 반대로 재고가 과도하다면 처리하지 못하는 제품들이 창고에 가득 쌓이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다. 이 두 상황 모두 스토어 운영에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의 경우에는 재고 부족보다는 재고 과다가 일반적인 상황이다. 그렇다면 적정 재고를 유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재고에 대해 보다 냉정하게 판단한다.

보유하고 있는 과다한 재고는 현금이 창고에 쌓여 있는 것과 같다. 이러한 생각은 어떤 품목을 과다하게 보유하고 있는지, 재고를 그대로 유지할 필요가 있는지, 할인가격으로 급히 처분해야 할 것인지 등을 보다 냉정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재고 파악을 자주한다

재고조사는 시간 낭비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주기적인 재고조사는 재고관리의 기본이다. 재고 부족은 쉽게 눈에 띄지만 과다재고는 그렇지 않다. 또한, 재고조사를 통해 빨리 처분해야 할 품목과 팔리지 않고 진열대만 차지하고 있는 품목들을 판단할 수 있다. 판매 추세와 재고량을 정확히 알았을 때 재고관리에 대한 방향을 보다 쉽게 결정할 수 있다.

3. 주문시기와 주문수량을 정확히 판단한다

재고관리의 이상적인 방법은 마지막 제품이 팔렸을 때 판매를 위한 제품이 스토어에 도착하는 것이다. 또한, 도착한 제품의 양은 다음 주문한 제품이 도착하기 전까지 판매할 수 있는 수량이어야 한다. 하지만 이는 이론일 뿐 실질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주문시기와 주문수량이 중요하며, 비용에 큰 차이가 없다면 가능한 작은 수량을 자주 주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스토어는 도매업체와 이러한 거래가 가능하도록 늘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4. 판매가 어려운 제품은 과감하게 처리한다

판매될 가능성이 없는 제품을 보관하여 자금을 묶어두고 비용을 계속 지불하기 보다는 과감하게 처분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다. 이를 처분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우선적으로 처분해야 할 제품들을 선별하여 특별 할인판매 또는 잘 팔리는 제품과 함께 낮은 가격으로 판매한다. 판매가 극히 어려운 제품들은 기부를 통해 세금혜택을 받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5. 판매 품목을 줄인다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는 일반적으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구색을 갖추어 제품을 보유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헤어의 경우에 브랜드별로 길이와 색깔을 모두 갖추면서 재고가 과다하게 증가했다. 하지만 과거에 비해 매출이 감소하면서 과다재고는 손실을 발생시키는 분명한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적으로 잘 팔리는 제품들에 집중하여 관리하고 갑자기 인기가 높아지는 제품들은 과다 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니 유의해야 한다. 소량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판매품목에서 제외하거나 최소한의 재고를 유지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6. 적절한 재고 관리 시스템을 사용한다

요즘에는 재고관리를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POS 시스템을 통해 제품의 판매 추세를 알고 재고량을 관리한다면 적정 재고를 유지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일정기간 동안의 제품 판매량과 제품 판매 추세를 모른다면 정확한 주문시기와 주문수량을 판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그 비용 이상의 값어치를 할 것이다.

7. 재고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받는다

제품 구매를 담당하는 운영자나 직원은 재고관리에 대한 책임을 가진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기본적인 재고관리 교육이 필요하고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재고관리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