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이용시 7가지 유의 사항

0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는 웹사이트, 검색엔진, 배너, 이메일, 키워드 광고, 동영상 광고 등으로 인터넷 마케팅 홍보를 전문적으로 대행해 주는 일을 한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를 통한 마케팅도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선정을 도와주는 Grow Team 사의 Derek Prestone과 Brian Moaddeli는 ‘30 Minute guide to hiring a great online marketing company’라는 책자를 통해 온라인 마케팅 성공을 위한 7가지 유의사항을 제시했다.

1.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없이 장기적인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다

온라인 마케팅을 직접 시도하는 회사들을 흔히 볼 수 있다. 회사의 입장에서는 기존 직원들을 활용하여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작업에 대한 통제도 쉬우며 오너의 의견도 쉽게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효과를 보기 어렵다. 능력있는 직원이 충분한 회사도 많지 않으며, Google, Facebook 등의 플랫폼과 마케팅 프로그램들이 수시로 바뀌어 작업요원에 대한 별도의 교육이나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로 작업시간이 지체되면 마케팅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

2. 투자비용 대비 효과를 먼저 고려한다

비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은 오너들이 가장 범하기 쉬운 실수 중 하나이다. 많은 오너들은 예산을 먼저 제시하고 마케팅 대행사가 해 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묻는다. 소요되는 비용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마케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와 마케팅으로 기대하는 이윤을 충족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마케팅의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매출 증가 예상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투자를 집중해야 할 부분과 투자규모, 마케팅으로 인한 효과 등을 고려해야 한다.

3. 잘못된 계약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마케팅 대행사로부터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업체들은 계획적, 주기적으로 대행사의 작업진행 현황을 확인하고 의견을 교환한 업체들이다. 마케팅 의뢰업체는 마케팅 성공을 위해 대행업체가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필수 정보들을 제공 받아 이에 대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광고 제작 및 구성, 연동작업 등을 포함한 작업계획, 작업 진행 현황, 예산 집행 내역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계약서에는 제공 정보 내용과 방법, 의견 반영을 위한 절차들이 구체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4. 마케팅은 세일즈맨이 하는 것이 아니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세일즈맨은 마케팅 업무 담당자가 아니라 단지 계약을 위한 담당자이다. 따라서 세일즈맨은 자신이 속한 마케팅 대행사가 업무능력이 뛰어나고 여러 대형업체들과 마케팅 계약을 하였으며, 가격도 다른 회사보다 저렴하다는 등의 유리한 실적들을 보여주려고 한다. 하지만 계약과 동시에 그의 역할은 끝나기 때문에 세일즈맨과의 거래에는 냉철함이 필요하다. 또한, 회사 내에 재정상태를 정확히 알고 지불 가능한 예산 범위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있는 회계담당 매니저가 있다면 계약과 업무진행에 많은 도움이 된다.

5. 마케팅 대행사의 비정상적 작업진행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작업진행 상황이 정상적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비정상적 업무수행 조짐은 투명성 부족, 접속자료 미제공, 제출자료 부정확 등으로 나타난다. 컨텐츠를 제작하였으나 지금은 보여주기가 어렵다거나 Google 등에 계정을 만들었으나 접속 권한을 주지 않는다든지 디자인된 플랫폼이 설계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화려한 설명에만 의존하지 말고 작업진행 상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6. 추가 작업 여부는 다른 마케팅 대행사의 의견도 참고한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사업환경은 바뀔 수 있고 오너는 마케팅 전문가인 마케팅 대행사로부터 조언을 듣고자 한다. 이 경우 대부분의 마케팅 대행사는 Social media 마케팅을 더 많이 해야 한다는 등의 답변을 할 것이다. 이는 좋은 의도일 수도 있지만 마케팅 대행사는 마케팅의 효과를 실제보다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오너는 이러한 조언에 의존하기 전에 다른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의견도 들어보고 투자비용과 마케팅 효과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7. 마케팅 대행사와 의뢰업체간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마케팅 대행사와 의뢰업체간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필요하다. 좋은 마케팅 대행사라 할지라도 마케팅 의뢰 업체의 예상과 달리 기대 이하의 결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 의뢰업체는 대행사와 업무협조를 담당할 팀을 구성하여 핵심사안들을 반영하고 이견에 대해서는 조율해야 한다. 회사 내부 담당자들이 참석하여 마케팅 대행사의 업무 진행상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협조회의도 필요하다. 새로운 서비스 개시, 웹사이트 변경, 계절별 이벤트 수정 등 주요 작업시에는 서로 긴급히 연락할 수 있어야 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