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가 함께 오순도순 운영하는 Value Express Beauty

0

뉴욕 맨하탄에서 1시간여 남쪽 해안가에 자리 잡은 조용한 작은 도시 Asbury를 찾았다. Value Express Beauty는 임순희 사장 가족이 22년째 운영하고 있다. 요즈음 상점 사이즈로 볼 때는 별로 큰 규모는 아니지만, 알짜가게로 알려져 있다. 손님이 많지 않은 오전이었다. 임순희 사장과 아들이 고객들을 맞고 있었고, 가발 쪽에는 흑인 아가씨와 백인 아주머니가 일하고 있었다.

스토어 일이 재미있나?
Adam 아들 재미있을 때도 있다.
임순희 엄마 – 우리 아들은 고등학생 때부터 20년을 나와 함께 일했다. 지금은 아들이 모든 아이디어를 내서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이제는 이런 젊은이들이 아니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Adam 나는 뒤에서 돕고, 아직도 어머님이 다 하신다.

뷰티서플라이 소매업의 전망을 어떻게 보나?
Adam – 지금이나 별로 다를 게 없을 것 같다. 20여 년 동안 운영해 오면서 확실히 자리를 잡게 되었으니 앞으로도 염려는 없다는 말이다.

무엇에 중점을 두나?
Adam – 고객서서비스라고 하지만, 그건 당연한 거다. 특히 대형소매점이나 온라인 소매업체와 경쟁하려면 고객서비스가 남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발은 Solutress 브랜드를 주로 취급하고 있는데 무슨 이유라도 있나?
Adam – 어머니가 20년 전부터 이 제품에 치중해 오셨다. 내가 보기에는 다른 제품보다 마진율이 좋다. 최소한 20-30%가 높다.

같은 젊은 세대 경영인들과 네트워크를 갖고 있나?
Adam – 없다. 갖고 싶다. 인근 스토어들도 좀 돕고 싶다. 그런데 대부분 노인들만 계셔서 그렇게 못하고 있다. 함께 소통하면서 가게를 운영해야 하는데, 가격 장사만 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젊은이들끼리 대화한다면 서로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다.

당신 같은 2세 경영인들은 도매업체들과 소통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고 들었다.
Adam – 그런 점도 있다. 특히 요즈음 Warehouse 운영에 문제가 많아 보인다. 일하는 사람들의 질이 낮아졌다는 생각이 든다. 상품이 배달되어 오는 것을 보면 안다. 하지만 별로 신경 안 쓴다. 도매업체들이 많으니 다른 좋은 업체를 고르면 된다.
<이 스토어는 특이한 점이 있었다. 시티에서 파견된 직업학교 선생님과 흑인 아가씨가 가발파트에서 일하고 있었다.>

저분들은 누군가?
Adam – 시티에서 운영하는 직업 프로그램을 돕고 있다. 시티가 특히 장애인들의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우리 같은 스토어에 트레이닝을 부탁한다. 감독 선생님과 학생이 매일 출근한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고객서비스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다. 우리로서는 자원봉사다.

저기에 “Giveaway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임순희 – 아들의 아이디어다. 20년 동안 이쁜이 사진 컨테스트를 해왔다. 고객들이 Intagram에 자기 아이들 헤어스타일 사진을 올린다. 입상자들에게 비싼 헤어제품($130정도)를 상품으로 준다. 저기 벽에 붙어있는 사진들은 20년전에 찍은 아이들의 사진인데, 지금은 모두 어른이 되었다. (스토어 벽에 수많은 예쁜 아이들 사진이 빼곡히 붙어 있었다. 20년 동안 계속 붙여 온 입상자들 사진이었다.)

오후가 되면 10명의 직원들이 교대로 근무하고 있다고 한다. 엄마의 경험과 지혜, 그리고 아들의 신세대 감각으로 안정적인 스토어 운영을 하고 있어 보였다. 아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고객서비스 방법을 시도하고 있단다.

Soultress 가발 이래서 좋다!

무엇보다도 다른 제품들에 비해, 캡(cap) 부분의 기능이 뛰어난다. 그리고 이 브랜드 제품은 인터넷판매소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가격을 높이 받아도 고객들은 이 제품만 찾는다. 우리 스토어는 단골손님들이 많은데, 다른 제품을 구입해 갔다가도 다시 돌아와 역시 “James Lee” wigs가 최고라면서 Soultress 가발을 사간다. (“James Lee”는 Soultress브랜드를 디자인한 Soultress사 이종시 사장을 말한다.) 오랫동안 보아온 James Lee 사장님은 가발의 명장(明匠)으로 고집이 세신 분이다. 그분은 절대로 남의 제품을 카피하지 않으신 분이다. 또한 100% 가네가롱 원사를 고집한다. 싸구려 제품을 만들지 않기에 가격을 높이 받아도 고객들은 만족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