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비즈니스 5년 내 절반은 문 닫는다!

0

Small Business는 직원이 100명 미만인 사업장을 말한다. 미국에는 약 2,880만개의 Small Business가 있으며, 여기에서 일하는 직원은 약 5,680만명으로 미국 전체 근로자의 48% 정도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Small business가 시작하기 쉽고 오랜 기간 유지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보험회사 Insurance Quotes가 Small Business의 실패율, 원인, 대책 등을 발표한 지난 6월말의 보고서는 Small business가 그리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Insurance Quotes의 보고서에 따르면, Small Business는 사업 시작 후 1년 이내 20%, 2년 이내 34%, 5년 이내 50%, 10년 이내 70%가 폐업한다. 평균적으로 Small Business의 절반은 개업한지 5년 이내에 사라지며, 10년이면 10개 중 3개 밖에 남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실패 가능성이 가장 적은 사업은 의료와 사회복지로 1년 이내 15%, 5년 이내 40%가 폐업한다. 실패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업은 운송과 창고 사업으로 1년 이내 25%, 5년 이내 70%가 폐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mall Business가 폐업하는 이유로는 현금 유동성 관리 실패 82%, 제품이나 서비스 수요 부족 42%, 현금 고갈 29%, 직원관리 실패 23%, 경쟁력 부족 19%, 고객관리 부족 14% 순이었다. 현금 유동성 관리 실패는 수입을 고려한 지출에 대한 관리 실패가 원인으로 이윤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사업에 실패할 수 있다. 현금 고갈은 이러한 원인뿐만 아니라 다른 나머지 이유들로 인한 매출감소의 결과로도 나타날 수 있다. 현금부족은 사업의 실패로 직결되므로 현금이 고정자산, 유지비용, 외상매출 등에 과도하게 사용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수요부족 문제는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대한 예상 실패를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이전에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 실패의 위험성을 낮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제품 관련 이미지나 제품사용 동영상을 Social Media에 올려 소비자들의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직원관리 실패는 능력있는 직원들로 조직을 구성 및 유지하지 못한 것이다. 오너가 혼자 모든 일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능력있는 직원들을 고용하고 잘 유지할 때 이러한 실패를 막을 수 있다. 특히, 직원 수가 5∼9명인 경우에 오너들의 25.7%는 능력있는 직원들을 고용하고 잘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답했다. 직원을 선택할 때에는 모든 일에 적합한 직원보다는 맡은 일 중 핵심적인 일을 잘 할 수 있는 직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직원들에 대한 혜택도 직원들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용주의 83%는 직원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직원을 오래동안 유지하기 위한 것이며, 직원들의 72%는 잘 짜인 혜택들이 회사에서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만든다고 답했다.

고객관리에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과의 소통이다. 핵심 고객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소통하되 Social Media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고객의 나이, 성별, 수입 등을 파악하여 핵심 고객을 선정하되 설문지나 온라인 설문조사를 활용할 수도 있고 공공기관의 통계자료 등도 참고한다. Social Media를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할 때에는 고객과의 대화에 80%를 집중하고 20% 정도는 회사의 소식이나 특별행사 등을 알리는데 활용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