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본 2016 연말 Holiday 쇼핑시즌 전망

0

연말 Holiday 쇼핑시즌이 곧 시작된다. 리테일러들에게는 일년의 성과를 마무리하는 시기로 사전에 충분한 계획이 필요하다. 올해 역시 고객들에게 즐겁고 편리한 쇼핑을 제공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스토어들이 좋은 성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조사기관과 컨설팅 업체들의 올해 연말 Holiday 쇼핑시즌 전망을 수치로 알아본다.  <편집자주>

Holiday 쇼핑시즌 매출 증가 1.8%

연말 Holiday 시즌의 전체 매출 증가 폭은 상당히 낮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eMarketer는 올해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 약 1.8%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는 지난해 Holiday 시즌의 매출 증가율 3%의 절반 수준으로 최근 6년간 가장 낮은 수치이다.

온라인 매출 증가 13.3.%

온라인 매출은 전체 매출과 달리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Marketer는 올해 연말 Holiday 쇼핑시즌의 온라인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약 13.3%가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매출 증가율 9%와 비교하면 1.5배가 증가한 수준이다.

온라인 제품 구매 42%

리테일러간의 경쟁에서 최대 경쟁자는 Amazon과 같은 대형 온라인 업체들이다. 마케팅 전문 컨설팅 업체인 Signal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42%는 이번 Holiday 시즌 선물을 온라인에서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모바일 이용 제품 구매 고객 59%

모바일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comScore에 따르면, 지난해 Holiday 쇼핑시즌 중 모바일을 이용한 제품 구매는 $5 billion 이상으로 2014년에 비하면 59%가 증가했다. 이러한 추세는 올해도 지속될 전망으로 리테일러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부분이다.

개인별 맞춤형 제품 추천 선호 55%

개인별 맞춤형 제품 추천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가고 있다. 전자상거래 서비스 업체인 MarketLive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55%는 리테일러들이 개인별 맞춤형 제품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테일러들은 이번 Holiday 쇼핑시즌에 e-mail, 리테일러의 웹사이트, 고객에게 맞춰진 모바일 광고 등을 활용하여 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2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 쇼핑 66%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분없이 쇼핑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컨설팅 전문업체인 Adlucent는 고객의 66%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쇼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리테일러들이 다양한 채널로 고객들에게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광고 영향 34%

디지털 광고 효과가 더욱 커지고 있다. Signal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34%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의 광고가 Holiday 시즌 중 쇼핑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또한, 소비자의 약 1/3은 이러한 광고가 가격할인과 같은 행사를 알려주어서 도움이 되고, 약 1/4은 신상품 정보를 제공해 주어서 좋다고 답했다.

고객 행동양식 분석 증가

Holiday 쇼핑 시즌은 고객들이 스토어와 인터넷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기간이다. 고객들은 편리한 쇼핑을 위해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며, 능력있는 리테일러들은 고객들이 접근하는 채널과 장치들을 활용하는 방식을 분석할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경험을 제공하는 등 경쟁자들을 앞서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