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봅시다] 삼성SDS 김형태 부사장

0

“적은 비용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삼성SDS는 1985년에 설립된 삼성그룹 계열의 대한민국 1위 ICT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SDS는 최고의 IT 기술을 기반으로 2010년부터 준비 기간을 거쳐 통합물류솔루션인 Cello를 개발하였고, 2012년부터 물류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물류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다. 지난해 삼성SDS의 물류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매출은 약 2조6000억원으로 회사 전체 매출의 약 33%를 차지한다. 올 1분기에도 6200억원 매출을 기록했고 2016년 전체로는 약 3조원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2년 새로 시작한 물류 사업이 4년 만에 회사 내 핵심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이번 9월호에서는 통합물류솔루션 Cello를 기반으로 새 성장동력을 일궈낸 삼성SDS SL사업부(Smart Logistics Unit)의 김형태 부사장을 만나 Cello 물류서비스가 뷰티업계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편집자주>

Q 삼성SDS 사업에 대해 소개한다면?

삼성SDS는 세계 최고 수준의 IT 기반 글로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수년간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사들의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물류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그리고 기업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을 지원해 왔다. <참고: 물류(物流)란 원래 물적유통(物的流通)의 줄임말이었으나 그 의미가 확장되어 물품의 시간적 가치와 공간적 가치를 창출하는 제반 활동을 의미한다.>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혹은 반대로 소비자부터 생산자까지의 양방향 물류 흐름을 정확히 관리할 수 있을 때 물류 서비스의 비효율적인 면을 찾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양방향 물류 흐름 전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IT 기술이 있어야 한다. 실제로 이러한 능력을 가진 물류업체는 별로 많지 않다. 하지만 삼성SDS는 삼성그룹을 지원한 경험과 IT 기술을 바탕으로 타사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가 유통업체 이상의 물동량이 있고, 전 세계에 지역적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급성장한 우리 삼성SDS가 기존의 글로벌 선진 물류서비스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한마디로 삼성SDS는 IT를 기반으로 최소한의 자산을 가지고 전체 프로세스를 관장하는 물류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Q 미국 뷰티산업에 관심을 가지게된 계기는?

미국 뷰티산업 고객들이 삼성전자 고객들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삼성전자가 고도화된 물류체계를 가지게 된 것은 삼성전자 고객들의 영향이 컸다. 삼성전자 고객들은 주로 Walmart, Best Buy, Verizon과 같은 세계적인 리테일러들이다. 이들은 재고관리와 공급망관리 면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의 물류 서비스를 요구한다. 미국의 뷰티산업 고객들도 Walmart, Target, CVS, Walgreens와 같은 대형 리테일러들이며, 이들 역시 고도화된 물류 서비스를 요구한다. 당사 고객 중 대표적인 뷰티업체인 K社는 거의 삼성전자 수준의 기업자원관리, 물류관리, 창고관리를 하고 있다. 그런데, 사실 삼성전자 수준의 규모가 되지 않는 기업이 삼성전자 수준의 물류체계를 갖는다는 것은 과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삼성SDS를 이용하면 그런 과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최고급 수준의 물류체계를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삼성전자의 조달, 공급, 판매물류체계를 지원하면서 글로벌 고객들을 상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첼로(CelloSCLISTM)라고 하는데 뷰티업체들이 이를 사용하면 시스템과 프로세스에서 글로벌 리테일러 수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이다. 또한, 삼성SDS가 가진 기존의 대규모 물동량을 통해 가격도 낮아지면서 고객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Q 미국 뷰티업계가 가야할 물류의 방향은?

뷰티산업의 고객은 높은 수준의 물류서비스를 요구하는 글로벌 리테일러들이다. 뷰티산업은 다품종 소량 생산, 짧은 제품주기, 소비자의 요구에 따른 지속적인 상품 개발, 글로벌 제조, 생산비용이 낮은 신흥 개발국으로 원산지 분산과 같이 일반 유통산업과 유사한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조건에서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급망관리와 물류체계를 고도화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삼성SDS와 협업해야 하는 이유이다.

또한 지금은 대형 리테일러들이 뷰티산업 최고의 고객이지만, 이들의 매장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온라인 진출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간 허브에서 최종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Last Mile Delivery’를 고도화해야 한다. 제품을 리테일러까지 공급하고 재고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는 VMI(Vendor Managed Inventory) 방식과 달리 지금의 온라인 비즈니스는 개인 한명 한명이 내 고객이다. 제품의 단가가 낮은데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제품을 전달해야 한다면 관리비용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그래서 삼성SDS같은 전략적인 물류 파트너가 필요한 것이다. 단순히 기존의 택배나 Last Mile Delivery 전문업체에게 이를 맡긴다면 물류비용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이 때문에 뷰티산업의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물류서비스는 앞으로 큰 과제가 될 것이다.

Q 삼성SDS 물류가 뷰티업계를 도와 줄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처음에는 미국의 뷰티산업이 영세하고 수작업 매뉴얼로 작업을 한다고 생각했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이러한 방식으로는 대형 유통업체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가 없기에 상품개발 이상으로 백업시스템에 투자를 해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제품을 통한 경쟁도 중요하지만 부수적인 비용도 줄여야 한다. 물류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여러 생산유통 업체들이 공동 창고를 운영하거나 공동배송을 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내 회사의 상품, 매출, 재고 등의 정보가 경쟁사로 유출되는 것을 걱정하게 된다. 실제로 일반 물류업체를 이용할 경우 이러한 정보 유출은 막기가 쉽지 않다. 이를 위해 내 회사만 담당할 업체를 찾을 수도 있겠지만 그 회사는 상대적으로 영세할 것이기 때문에 고도화된 물류 시스템을 제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삼성SDS는 고객 정보와 각종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보호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을 가진 물류회사이다. 정보시스템 회사 운영과 보안 Tool 등으로 보안시스템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고객들은 정보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물류 공동화 작업, 공동 주문, 공동 컨테이너 이용 등을 할 수 있다. 공동 작업을 통해 비용은 줄이면서 서비스 수준은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Q 미국 뷰티업계가 삼성SDS와 협력시 장점은?

삼성SDS를 통해서 최첨단 물류 기술을 가장 빨리 접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뷰티산업의 규모는 작더라도 고객들은 미국의 대표기업들이고 요구수준이 높다. 이러한 수준을 충족시켜 줄 물류기업은 글로벌 물류기업들 밖에는 없다. 그러나 이러한 물류기업들은 뷰티산업 시장이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일부 대형 업체들과만 협상을 하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이와 달리 삼성SDS는 후발업체로 한국적 정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를 지원하면서 개발한 첼로(CelloSCLISTM)라는 우수한 시스템을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국 뷰티업계가 원하는 서비스를 보다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다.

한개의 업체보다는 10∼20개 정도 다수의 뷰티업체들과 공동 물류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경우 업체들은 1,000억원 이상이 투자된 최첨단 물류 시스템인 첼로(CelloSCLISTM)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첼로(CelloSCLISTM 사용에는 추가적인 개발 비용이 불필요하며, 단지 하드웨어 사용료와 통신료 정도만 지불하면 된다. 향상된 물류체계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가 단시간 내에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Q 삼성SDS의 향후 물류사업 계획은?

미국 소재의 뷰티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에게 사업을 제안한 상태이지만 아직은 초기단계이다. 삼성SDS는 지난 5년간 삼성그룹사들의 물류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만들고 전 세계에 거점들도 지속적으로 확보해 왔다. 이러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주요 산업에 대해 선택과 집중을 할 계획이다. 특히, 자동차, 섬유, 그리고 뷰티제품과 같은 소비재 산업에 집중해서 빠른 시일 안에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세계적인 물류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한 기초는 이미 갖추고 있는 상태다. 뷰티업계에서도 이러한 면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좋겠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