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법”

0

글 Jason Kim | jason@tdstrategy.com

소셜 미디어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지향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소셜 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으며, 참여와 개방을 통해 서로 공유한다. 이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요즘처럼 많은 정보들이 짧은 시간 안에 소비되는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은 사용 여부를 떠나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 현재 성공한 소형 리테일은 물론 대형 유통업체를 비롯해 유명 스타나 요리사까지 소위 잘나간다는 사람들은 대부분 소셜 미디어를 잘 활용하고 있거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스타가 되기도 했다.

그럼 소셜 미디어를 잘 사용한다는 것은 과연 어떤 말일까? 대표적인 예로 Fatboy SSE라는 흑인 소셜 미디어 스타를 소개하고 싶다. 작년에 유리 스튜디오를 방문해 웃긴 춤을 추며 촬영을 할 때 만 해도 팔로우가 80만 명 정도였으나, 불과 일 년 만에 팔로워 숫자가 4백3십만명으로 급증해 현재는 한 방송국에 Puff Daddy랑 함께 출연하기도 했다.

Fatboy SSE 이외에도 소셜 미디어를 통해 성공했거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개인이나 업체들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 한 가지 소셜 미디어에 집중하라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유튜브(youtube)는 주요 인기 소셜 미디어 채널로 이 모든 채널에서 팔로워 숫자를 늘리기는 매우 힘들다. 다양한 채널 중에서 한 가지만을 골라 신경 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한 채널에서 팔로워가 증가하면 자연히 나머지 채널에서도 팔로워 숫자가 증가할 것이다. 앞서 예로 든 Fatboy SSE는 인스타그램만 신경 쓰고 있으며, 나머지는 채널에서는 거의 포스트가 없는 걸로 알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만 인기를 얻어도 다른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유튜브 등 다른 채널을 통해 공유하기 때문에 신경을 안 써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2. 팔로워(Follower)를 공유하라

아무리 예쁜 사진이라도 다른 사람들 사진만을 계속해서 재 게시하면 하면 하루에 수 십장을 올려도 트레픽을 늘리기는 힘들 것이다. 이런 상황이 자주 벌어지면 나중에는 지쳐서 팔로워를 구입하는 유혹에 빠지기도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팔로워의 숫자와 상관없이 다른 사용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통해서 서로 팔로워를 공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간단한 이벤트와 샘플로 유혹하라

팔로워를 늘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중요한 점 한 가지는 유튜버나 인스타그래머들 중 아직까지 널리 알려지지 않아서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ㅇ 수도 없이 많다는 것. 간단한 이벤트를 준비하여 Eventbrite같은 플랫폼을 사용해 공짜로 샘플을 나누어 주는 모임만 가져도 2-30명은 충분히 오게 할 수 있다. 모임을 통해서 인스타에서 태그해주거나 팔로워를 늘릴 뿐만 아니라, 상대방 사진이 뜰 때 마다 또는 유튜브에서 영상이 업로드 되면 Like(좋아요)를 클릭해주거나, 코멘트를 남겨 상대방이 본인이 신경을 써주고 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서 관계를 더 좋게 쌓아 나가는 것 이 중요하다.

4. 올바른 #해시태그를 써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는 수많은 사진이나 영상이 올라온다. 경쟁업체나 스토어 보다 더 많은 팔로워와 좋아요를 받기 위해서는 이미지나 상품, 이벤트 정보를 명확하고 쉽게 알려야 한다. 그중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시태그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도 있고, Like도 받을 수 있다.

5. 팔로워 구매보다 페이스북이나 유투브에 광고하라

페이스북이나 유튜브를 통한 광고는 그다지 많은 돈을 필요하지 않는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팔로워를 구매하는 것 보다 차라리 소셜 미디어에 광고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6. Follower 구매에도 딜이 있다

팔로워수가 수십만이 넘는 인플루언스들도 다이렉트 메시지나나 이메일을 보내서 충분히 접촉할 수 있다.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인플루언스는 비즈니스로 생각하기 때문에 설명을 잘하고 접근하면 적당한 금액으로 많은 팔로워를 얻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70만 명의 팔로워가 있는 유저가 우리가 관리하는 유튜브 채널에 나오면서 다른 영상에 비해서 뷰어가 열배는 더 올라간 사례도 있다. 팔로워 구매는 빠른 트래픽을 올리는데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7. 꾸준한 관리가 관건

이 외에도 케이스마다 상황이 다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네트워킹이다. 소셜 미디어 역시 혼자 키워가기는 힘들다. 이런 생각을 동감하고 연락이 오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은 너무나 많다. 지금 당장이라도 관심 있게 그동안 팔로우 하던 사람에게 direct message를 보내거나 아니면 이벤트를 준비해서 팔로워들이 모일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한다. 한 번의 이벤트가 모든 걸 바꾸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신경을 쓰다보면 큰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ps – 참고로 저자역시 많은 이벤트를 하고 있다. 그중 하나는 매달 한 번씩 샘플을 나누어주는 이벤트를 열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리뷰 유튜버나 인플루언서 30명에게 샘플 가방을 나누어 주고 있다. 샘플을 받으면 최소한 두 가지 이상 리뷰 영상을 올려야 다시 샘플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다. 혹시 참여를 원하는 업체나 개인은 이메일: jason@tdstrategy.com으로 연락하면 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