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루이스 Honey Hair Co. 커피샵에서 가발을 픽업 한다고?

0

온라인 전문 리테일러들이 오프라인으로 진출하 는 것은 하나의 트렌드다.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 나19로 주춤했으나, 온라인 전문 리테일들의 오 프라인 진출은 매출 상승은 물론 소비자의 구매 및 경험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확 대되고 있다. 특히 의류나 헤어는 여전히 높은 오 프라인 쇼핑 선호도를 나타낸다. 이러한 소비자 의 니즈를 반영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 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거나 온-오프라 인의 통합 채널 전략을 통해 소비환경 변화에 대 응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헤어 시장에서도 강하게 나타나 고 있다. 최근 10여 년 동안 번들 헤어 브랜드들 의 성장은 휴먼 헤어 시장의 판도를 바꿀 정도라 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 을 벗어나 오프라인 매장으로까지 영역을 확대 하고 있다.

이미 수많은 온라인 전용 헤어 브랜드들이 오프 라인 매장문을 열기 시작했으며, 기존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와는 달리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기 존 리테일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고객서비스로 무 장했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 채널 활용은 우리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뷰티서플라이 리테일 업계의 옴니채널 도입은 여 전히 아기 걸음마 수준이다. 여러 이유 중 하나가 저조한 POS 시스템 도입이다. 우리 업계가 POS

도입을 망설이는 사이 경제 업체들은 온-오프라 인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고 빠르게 변화는 소비 자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업체인 Shopify는 온 라인 전문 쇼핑몰에서 새로운 컨셉의 오프라인 쇼핑몰로 성공적으로 변신한 번들 헤어 전문 업 체 Honey Hair Co를 소개했다.

                       “옴니채널 도입으로 온라인 한계 극복 “

커피숍에서 헤어를 픽업?

세인트루이스에 위치한 Honey Hair Co는 전형 적인 온라인 번들 헤어 브랜드다. 2017년 온라 인 스토어로 시작한 Honey Hair Co는 이듬해인 2018년 세인트루이스 지역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다. Honey Hair C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옴니채널 판매를 중요한 차별점으로 삼고 있다. 특히 효율적인 로컬 픽업 서비스에 많은 에 너지와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판데믹이 전 세계를 휩쓸 때 Honey Hair Co는 또 다른 문제에 직면했다.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이 도난당한다며 불만을 제 기한 것이다. 도난당하는 사례도 날로 증가했다. 이로 인해 Honey Hair Co는 직접적인 매상에 타 격을 받았을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에도 상당 한 악재가 되었다.

새로운 돌파구를 찾은 Honey Hair Co는 로컬 픽 업에 집중하기로 했다. Honey Hair는 오프라인 매장은 물론 주변 커피숍을 통한 픽업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러한 도전은 큰 성공으로 이어졌다. 이 로컬 팝업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헤어가 전체 판매의 25%를 차지하게 되었다. 당일 픽업 서비 스를 제공하면서 제품 배송 중에 일어날 수 있 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했다는 평가다. 덕분 에 Honey Hair Co는 판데믹 도중에도 매출을 거 의 두 배 증가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점점 늘어나는 수요로 인해 효율적인 POS 시스템과 재고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Shopify POS 시스템을 선택한Honey Hair Co는 재고관리와 고객서비스 등 반 복되는 서비스를 자동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화해 효율을 극대화했으며, 특히 반품과 제품교체 등 분야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을 직원들을 다른 곳 에 배치할 수 있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Shopify에서 제공하는 POS를 사용한 Honey Hair Co는 POS 상 약 245% 매출이 상승했고 새로운 스토어를 두 개나 열 수 있었다. 또한, 세인트루이스 지역에서는 약 145%의 매출 상승을 경험할 수 있었다.

 

 

소비자 로열티 프로그램 도입

또한, 2019년에 런칭한 [소비자 로열티 프로그 램]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브랜드 이미지 또한 회복할 수 있었다. 특히 POS 시스 템이 제공하는 개인화된 고객서비스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됐다.

이렇게 POS 시스템 하나만으로 고객서비스와 재 고관리 등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부분을 효율적 으로 운영할 수 있었던 Honey Hair Co는 2020년 두 곳의 새로운 스토어를 열 수 있었으며 거의 두 배가 되는 매출증가를 경험할 수 있었다. Honey Hair Co. 현재 세인트루이스와 시키고, 애틀랜타 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럭셔리한 매장 디자인과 차원이 다른 접객 서비스

Honey Hair Co의 성공은 옴니채널 도입과 스토 어 디지털화에 있지만, 또 다른 장점은 기존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나 헤어 전문점과 다른 럭셔리한 인테리어와 접객 서비스다. Honey Hair Co의 매장은 팝업 스토어 개념의 매 장으로 규모는 작다. 하지만 헤어에 집중할 수 있 는 간결하고 럭셔리한 인테리어는 제품의 가치를 높여준다. 또한, 기존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는 받을 수 없는 정중하며 친절한 접객 서비스는 새 로운 쇼핑의 가치를 제공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