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헤어 수입액 반 토막 났다’

0

지난 5월 전체 헤어(HTS 코드 6704.19, 6704.20, 6703.00.30, 6704.11) 수입액이 지난해 5월에 비해 반 토막이 난 -55%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전체 헤어 수입액은 6,273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수입액 1억4천만달러보다 7,747만달러 줄어든 것으로 조사되었다.

5월 수입액 감소는 지난 3월과 4월 각각 -30%, -33% 기록에 이은 역대 최대 하락 폭이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이 봉쇄된 상태에 더해, 미국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한 3월 중순부터 락다운이 시작되면서 수입액 하락 폭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제무역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5월의 수입액 하락은 휴먼 헤어보다는 신테릭 제품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먼헤어 수입액이 -47%를 기록했지만 신테릭 헤어는 -68.6%로 나타났다.

 

인도네시아 신테릭 가발 수입액 -73% 기록

5월 중국 헤어 제품 수입액은 4,417만달러로 지난해 9,339만달러보다 4,922만달러 감소했으며, 휴먼헤어 수입액은 지난해 5,676만달러에서 2,724만달러 감소한 2,920만달러를 기록했다. 신테릭헤어 역시 지난해 5월 3,663만달러보다 2,197만달러가 줄어든 1,465만달러를 기록해 휴먼헤어보다 하락 폭이 더 컸다.

인도네시아산 신테릭 가발 수입액 감소가 두드러졌다. 인도네시아산 신테릭 가발 수입액은 지난해 5월 2,057만달러를 기록했는데, 올해 같은 기간 수입액은 73%(1,507만달러) 줄어든 550만달러로 나타났다. 인도네시아 신테릭 가발 수입액은 1월부터 4월까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으나, 5월에 급격히 감소해 인도네시아 생산문제보다는 코로나19로 인한 미국의 락다운에 따른 수요 감소로 분석된다.

기록적인 하락을 기록 중인 헤어 수입액은 미국내 락다운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4월의 영향이 반영되지 않아 6월 수입액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수입액 하락은 6월-7월에 정점을 찍은 후 점차 줄어들며 하반기에는 어느 정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5월은 여름 시즌을 맞아 신테릭 제품 위주로 수입액이 증가하는 달이다. 5월에 수입된 제품들은 여름철 장사를 위한 것으로 5월 이후 리오픈으로 어느 정도 소매시장이 안정세를 되찾아가 가고 있는 가운데 신테릭 헤어 수급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소매업계에서는 리오픈과 8월 중 있을 2차 경기부양책과 백투스쿨 등이 겹치면서 헤어 수요가 어느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현재 헤어 수입량으로 늘어난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하고 있다.

신테릭 헤어 공급 문제 없어, 다만 Closure 등 수제 제품 공급 차질

그러나 헤어업체들은 업체별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신테릭 헤어에 대한 공급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부의 O사 관계자는 “업체마다 백오더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며 “중국의 생산문제는 물론 수입업체의 대금결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테릭 헤어보다는 인모 제품 중 Closure 제품의 공급이 더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B사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공급차질은 없다”고 말하고 “일부 인모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밝혔다. B사는 다만 중국 내 홍수로 인해 일부 공장 지역이 침수 피해를 봐 완제품은 물론 원자재까지 손상이 되어 앞으로 일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예측했다.

A사 역시 “신테릭 제품에 대한 공급에는 문제가 없으나, 중국산의 경우 원사와 상관없이 수제 제품의 공급이 어려운 상태”라고 밝혔다.

서부의 한 헤어업체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문제는 없었다. 다만 브레이드 제품은 물량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시장 상황이 불확실해 물량을 더 확보해 놓아야 할지 고민”이라며 “일시적인 수요량 증가 있을 수 있어 신중히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부의 O사 관계자는 “연초에 중국의 춘절에 이어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장시간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아, 중국산 제품의 수입에 문제가 있었다”며 그러나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수입 기간이 조금씩 늘어난 상황이라고 알렸다.

다수의 헤어업체들은 일부 인기 품목을 제외하고는 신테릭 헤어 공급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밝히고 있다. 신테릭 헤어 수입액 감소는 시장 상황에 따른 것이지 생산 차질로 인한 것이 아니므로 공급에 큰 지장이 없다는 것. 다만 중국에서 수입되는 수제 제품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수제 제품은 중국 내 생산에 문제가 있어 당분간 공급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