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비자를 통한 미국 영주의 길

0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한국을 떠나 미국에서 공부하거나 일을 하 려는 사람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사실, 요즘 한국의 젊은이들 의 문제점 중의 하나가 대학교를 졸업해도 취직할 곳이나 기회 가 마땅하지 않다는 것이다. 젊은 시절에 한국이 아닌 타국, 그 것도 아직은 가장 강력한 나라인 미국에서 일해보는 것은 추천 할 만한 일이다.

미국에 오거나, 미국 내에 적법하게 체류하기 위해서는 비자가 필 요하다. 뷰티 비즈니스 계통에 관심이 있어나, 앞으로 이쪽으로 커리 어를 갖고자 하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M 비자이다.

M 비자는 흔히 알고 있는 학생비자인 F 비자와 쌍벽을 이루는 제도이다. 두 가지 모두 미국에서 공부하려는 학생들에게 미국정부가 발행하는 학 생비자이다. 그런데 F 비자는 일반 아카데믹 스쿨에서 수학하려는 학생 들에게 해당하는 것이고, M 비자는 기술학교에서 수학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기술학교에는 요리학교, 비행학교, 미용학교 등이 포함된다.

 

변호사들의 경험담에 의하 면 비자발급 가능성은 F 비 자에 비해 M 비자가 훨씬 빠르 고 쉽다 한다.

M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정부로부터 인가된 학교로부터 I-20 라는 입학허가서를 받아야 한다. 학교의 모집요강에 따라 결격사유 가 없는 한, 한국 내에서도 지원이 가능하다. I-20와 함께 미 대사관 에서 요구하는 서류들(은행잔고증명, 재정보증서, 학업계획 등)을 제 출한 후, 비자 인터뷰에 응하면 된다. 비자 인터뷰는 한국 내 미대사 관에서 이루어지는데, 현재 미국 내에 적법으로 체류하고 있는 경우 는 미국 내에 대사관에서 인터뷰가 진행된다. 담당 변호사들에 의하 면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는 확률은 미국 내에서 인터뷰를 받는 방 법이 훨씬 높다고 한다.

우리학교는 2020년 10월부터 I-20를 발급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 다. 미용학교를 통해 M 비자를 받아 미국에 적법 체류하는 경우 다음 과 같은 잇점이 있다. 우선 미용학교에 정해진 수업연한(1500시간) 동안 적법하게 미국내에 체류할 수 있다. 만약 정해진 시간내에 졸업 을 하지 못했을 경우 두 번에 걸쳐 비자를 갱신할 수 있는데, 이 경 우 최대 3년을 초과할 수 없다. 만약 가족을 동반한다면, 가족에게는 M2 비자가 발급되며, 어린 자녀들은 공립학교에 취학할 수 있다. F 비자와 마찬가지로, 미용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반드시 본국으로 돌아 가야 한다. 그런데 학교 졸업 후 전문 미용살롱에 취업할 수도 있고, 살롱을 오픈할 수도 있다. 또한 뷰터업계로 진출할 수도 있다. 이 경 우 변호사와 함께 적법한 절차를 통해 비자변경 과정을 밟아야 한다. 이 미국에는 현재 미용과 뷰티 업계에 많은 한인들이 종사하고 있 다. 아무리 AI가 발전한다 해도 사람의 손이 직접가야 하는 이 업계 는, 현재에도 많은 일군이 필요하고, 앞으로는 더 많은 전문인들이 필요하다. M 비자를 통해 한국의 많은 젊은이들, 또한 미국 내에 체 류하고 있는 많은 이민자들이 새로운 가능성을 향해 멋진 도전을 했 으면 좋겠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