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색 색과 진열 효과

0

모든 사람이 첫인상이 있듯이, 스토어에도 첫인상이 있다. 소비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정보를 전달하도록 돕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색은 디스플레이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색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직접 영향을 준다. 새 제품 디자인 또는 디스플레이 스타일이 비슷하거나 같을지라도 어떤 컬러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다. 이러한 컬러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다면 주력 제품을 보다 설득력 있게 어필할 것이다.

색의 연상 작용을 이용하라

각각의 색은 서로 다른 연상 작용을 일으키며 이에 대한 감각적인 반응을 유발한다. 예를 들면 빨강은 다른 색보다 강한 감정적 효과를 지닌다. 그것은 불, 흥분, 격동, 환희 등을 상징한다. 밝은 빨강은 진취적이고, 어두운 빨강은 남자다운 느낌을 준다. 흐린 빨강이나 분홍은 섬세하고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파랑은 빨강과는 반대의 효과를 주는데, 가라앉고 단정한 느낌을 주며 물 · 하늘 · 얼음 등을 연상시킨다. 노랑과 주황은 발랄하고 풍요로우며 신선하고 친근하다. 특히 노랑은 활동적인 느낌을 준다. 초록은 활동적인 노랑과 차분한 파랑 사이의 느낌을 전달하며, 성장 · 희망 · 이상향을 상징한다. 보라는 감각, 열정, 관능을 상징하고 전달하는 색이다. 또한, 우리는 계절마다 특정한 색을 연상한다. 예를 들면 연두색은 봄, 파랑과 초록은 여름, 주황과 갈색 그리고 황토색 계열은 가을을 연상케 한다. 빨강, 초록, 흰색은 성탄절을 연상시킨다. 계절적으로 디스플레이를 다르게 계획하거나 밸런타인데이, 성탄절과 같이 특정한 시기를 염두에 두고 디스플레이를 진행하면 색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밝고 청결한 이미지의 ‘흰색’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흰색을 이용하면 스토어를 넓고 통일된 이미지로 연출할 수 있다. 포인트 컬러와도 잘 조화되어 각각의 색이 가진 개성이나 대비 관계를 부각함으로써 때로는 강한 이미지로, 때로는 약한 이미지로 다양하게 변화한다. 또한, 반사율이 높은 색이기 때문에 스토어의 천장에 설치한 조명 효율을 높이는 데 가장 적합하다. 넓은 면적에 사용하거나, 조명을 필요 이상으로 너무 밝게 할 경우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도시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의 ‘회색’

풍부한 색감을 띤 상품을 진열할 때는 벽면 등의 배경을 회색으로 마무리하면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차갑고 도시적인 상품 스토어에 잘 어울린다. 단, 벽이나 천장을 회색으로 처리하면 자칫 어둡고 무거운 느낌이 들 수 있고, 조명효과도 떨어진다. 이런 경우에는 흰색에 가까운 회색이 무난하다. 회색은 배색 면에서도 다른 색과 조화를 이루는 편이며 얼룩도 잘 눈에 띄지 않는 편리한 색이다.

강하고 중후한 이미지의 ‘검은색’

검은색은 어느 한색을 돋보이게 하거나 강조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는 색이다. 지저분한 얼룩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검은색은 좋은 이미지와 나쁜 이미지의 양면성을 가지므로 넓은 면적에 사용할 때는 신중히 검토하는 편이 좋다. 그러나 잘만 사용하면 매장이 한눈에 들어오게 하는 효과도 있다.

활달하고 적극적인 이미지의 ‘빨간색’

빨간색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혼란스러운 감이 들어, 반감을 사는 예도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좁은 매장에 사용하면 공간이 더욱 좁게 느껴지지만, 아주 넓은 매장에 사용하면 공간이 너무 넓어서 생기는 쓸쓸함을 경감시켜주는 장점도 있다. 충동구매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바겐세일 시에 사용하면 매출 신장에 도움이 된다.

명랑하고 따뜻한 이미지의 ‘오렌지색’

오렌지색은 시선을 모아주는 특징이 있어 강조하고 싶은 위치에 부분적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하다. 하지만 넓은 면적에 짙은 오렌지색을 사용하면 산만한 느낌을 준다. 따라서 매장에 사용할 때는 전체가 아닌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는 정도가 무난하다. 프로모션행사 때 부분적으로 사용하여 활력이 넘치는 매장을 연출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고가품이나 상품의 품격을 어필하는 매장에는 어울리지 않는 색이다.

밝고 싱싱한 이미지의 ‘노란색’

노란색은 캐주얼한 느낌을 가진 색으로, 10대와 20대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매장에 매우 적합한 색이다. 위험을 경고하는 안전 표지판에도 사용될 만큼 주의를 끄는 효과가 있으므로 화제의 상품이나 추천 상품, 신상품 코너에 부분적으로 사용하면 고객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다

색채는 디스플레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디스플레이의 전달 효과를 최대화한다. 디스플레이에 있어 색채 계획은 우선 어느 곳에 어떠한 색을 사용할 것인지와 얼마나 많은 면적에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쇼윈도와 쇼케이스의 배경색은 대부분 중간색, 흰색, 회색, 황갈색, 밝은 갈색 등으로 다른 부분과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열거한 색상들은 시각적으로 진열품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다른 색과도 조화를 이루는 색상들이다. 대체로 배경색보다 작은 면적을 차지하지만 악센트 색(강조 색)은 눈에 제일 띄는 포인트 컬러로 전체 색조를 마무리하거나 집중시키는 효과를 낸다. 악센트색은 디스플레이의 전체적인 효과와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진열 방법이 바뀔 때마다 바꿀 수 있다.

악센트 색을 선택하는 데 있어 배경색보다 강렬하고 순수한 색을 사용한다. 진열 받침대 색은 배경색과 악센트 색과의 조화를 이루고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을 선택한다. 대체로 배경색이나 악센트 색 중 하나를 선택하면 안전하다. 대부분 중간색이 무난하며 순색이나 강렬한 색은 상품의 품위를 해치기 때문에 주의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