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 닐슨(Nielsen)에서 2019년 흑인 소비자 구매 트렌드 (Black Consumer Path to Purchase)보고서를 발표했다. 2011년부터 시작된 본 기획조사는 다양성을 위한 조사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지금까지 미국의 흑인 소비자에 대한 권위 있는 정보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쇼핑을 즐기는 고객 다수가 흑인이다. 따라서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를 운영하는 입장이라면 흑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소비자들을 이해할 수 있을까? 한 가지 방법은 시장조사 혹은 마켓 리서치다.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는 조사가 이루어진 기간 사이 소비자들의 행동과 소비습관에 대한 “스냅샷”을 제공해준다. 흑인 소비력의 증가 2018년 통계에 의하면 미국 내 흑인 인구는 4천7백8십만으로 추정된다. 3.27억 미국 인구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흑인 인구는 2060년까지 32% 증가해 6천만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흑인 인구의 대학 진학 비율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3-2015 62.7%에서 2016-2018 63.1%) 고용율 또한 최근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흑인 인구의 소비력이 점진적으로 증가함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전체인구 대비 연령대가 낮은 점은 미래의 소비력이 증가할 잠재력이 있다는 의미한다. 흑인 인구 중 28%가 18세 미만이며 이는 전체인구 중 18세 미만(23%)보다 더 높은 수치다. 1990년 흑인 소비자의 구매력은 약 3.2천억 달러로 예상된다. 2018년 흑인 소비자 구매력은 1조3천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다. 2000년과 2018년 사이 흑인 구매력은 약 114% 증가한 것으로 닐슨은 분석하고 있다. 같은 기간에 백인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약 89% 증가했다. 이 중 텍사스 주의 흑인 소비자 구매력이 가장 높게 평가되는데 이는 흑인 인구와 연관성이 있다. 지금까지 자료를 봤을 때 흑인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Point of Sales를 공략하라
흑인 소비자들은 전체 인구에 비해 오프라인 쇼핑 활동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느낀다. 실제로 쇼핑을 갔을 때 편안하게 느껴진다고 응답한 비율이 52%로 같은 질문에 대한 전체 인구의 긍정적인 응답률인 26%보다 크게 웃도는 수치다. 구매를 결정하는데 오프라인 요소들이 흑인들에게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스토어 점원의 의견이 전체 인구대비 34%정도 높은 구매결정요인으로 응답되었다. 퍼스널 케어 제품의 경우 더 도드라진 전체 인구대비 89% 높은 응답이 나왔다. 다시 말해 흑인 소비자들은 퍼스널 케어 제품을 구매할 때 전체인구보다 89%더 점원의 의견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것이다. 흑인 소비자들은 스토어 점원 뿐 아니라 머천다이징과 스토어 광고 등의 영향을 전체 인구대비 더 많이 받는다고 응답했다. 제품을 직접 보고 경험하고 느끼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다. 흑인 소비자들에게 있어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스토어 뿐 아니라 구매가 이루어진 뒤에도 중요하다. 현대 소비자들의 특징은 구매 후 그들의 의견을 나누는 “Feedback Loop”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피드백 루프에 따라 스토어의 승패가 판가름 날 수도 있다. 흑인 소비자들은 전체인구 대비 26% 더 ”제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흑인 소비자들은 전체 인구보다 20% 더 많이 ”사람들은 나에게 제품에 대한 의견을 물어본다“라고 응답했다. 제품에 대한 의견과 피드백이 소비자 사이에서 돌면서 긍정적일 때는 큰 효과를, 부정적일 때는 스토어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게 되는 것이다.
신상에 주목하라!
흑인 소비자들의 경우 전체 인구보다 새로운 제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30% 더 높게 나왔다. 또한 흑인 소비자들은 친구들 사이에서 제일 먼저 신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40%가 응답했다. 인구 전체 응답률은 29%로 나타났다. 많은 흑인 소비자들은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제품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이야기다. 또한 점점 더 많은 흑인 소비자들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을 받아들이고 있다. 성인 흑인 소비자들은 전체 인구보다 평균 TV, 라디오,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시간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V 사용시간은 전년대비 줄어든 대신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사용이 늘었다. 흑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멀티채널 접근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페이스북이 성인 흑인 인구의 66%에 의해 사용됨으로써 가장 많이 사용되는 SNS로 나타났다. 또한 사진 기반 SNS인 인스타그램의 경우 전체 인구 대비 흑인 인구 사용률이 2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 또한 흑인 인구가 11%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흑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 더 힘을 싣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런 미디어 아웃렛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흑인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광고 또는 정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제품에 대한 광고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라는 응답이 많은 경우 전체 인구 대비 높게 나왔다. 스마트폰의 경우 전체 인구대비 42% 더 높은 응답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적인 운영 닐슨 흑인 소비자 보고서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주 고객인 흑인 소비자의 소비경향을 파악함으로써 스토어 운영을 한층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좀 더 집중해서 어필할 수 있는 부분에 힘을 더 쏟고,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과감하게 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이 더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