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팩 열풍, 마스크 팩 전성시대

0

대한민국 TV홈쇼핑은 고객과의 소통의 장이다. 실시간으로 매출의 현황과 소비자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생방송이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200여 개가 넘는 다양한 브랜드를 방송하면서 소비자의 심리와 패턴, 그리고 소비자가 열광하는 제품의 특성을 직접 체감하고, 더 나아가 판매자와 제조업체의 입장까지도 고려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현명해졌다. 더 이상 유명 연예인의 광고만을 믿거나 값비싼 브랜드의 제품을 무조건 신뢰하는 과거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는 달리 소비자들의 소셜미디어나 입소문을 더 신뢰하는 현대 소비자로 변한 것.

예를 들면, 예전에는 같은 브랜드의 스킨, 로션, 에센스 등을 한 번에 구매하는 식으로 브랜드에 의존하는 소비 패턴이었다면, 요즘은 A 브랜드의 스킨, B 브랜드의 에센스, C 브랜드의 수분크림을 각각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홍수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제품을 직접 발품 팔며 찾는데 이미 선수가 되어버렸다. 이렇듯 현대 소비자로부터 구매를 끌어낼 수 있는 제품은 더 이상 광고, 홍보만도 아니고 유명 브랜드도 아닌 합리적인 가격과 내실이 탄탄하고 제품력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이러한 현대 소비자들의 동향을 살피기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즉각적으로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느낄 수 있는 TV홈쇼핑의 대박 상품을 찾는 것이다.

근래에 TV홈쇼핑 뷰티상품 중 “K-Beauty 열풍”에 크게 한 몫 한 제품은 단연 마스크 팩을 꼽을 수 있다. 화장품과 뷰티산업에 있어서 수입국이었던 나라를 수출하는 나라로 만들어주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 제품이 바로 마스크 팩이다. 대한민국 여성들은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피부를 갖기 위한 일명 ‘동안열풍’이 불면서 피부에 많은 관심을 쏟기 시작했고 더는 기초 화장품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피부에 집중적인 스페셜관리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또한, 많은 연예인이 피부 관리 비법은 1일 1팩이라고 선언한 결과 아름다움을 꿈꾸는 여성들에 의해 더 이상 마스크 팩이 스페셜케어가 아닌 데일리케어로 자리 잡았다.

브랜드 네임 효과가 아닌 제품력으로 승부 보는 대한민국 뷰티, 그리고 전 세계 마스크 팩의 열풍을 불게 한 선도 주자 대한민국 뷰티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열광하고 재 구매율이 높은 마스크 팩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K-Beauty에서 주목받고 있는 마스크 팩은 단순히 수분보충이 아닌 다양한 기능성을 포함한 상품이다. 리프팅 업, 붓기 제거, 피부 관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마스크 팩이 대한민국 마스크 팩 시장을 넘어서 전 세계 뷰티 시장까지 들썩이고 있다.

“이런 마스크를 원한다”

EASY
편해야 한다. 아무리 효과나 기능이 좋다 하여도 사용방법이 복잡하면 사용하는 마스크 팩이 아니라 쌓아놓고 버리지도 못하는 마스크 팩이 될 수 있다. 구석에 처박혀있는 마스크팩을 보면 브랜드 이미지는 좋지 않게 기억될 수 있으며 재구매율이 떨어지므로 사용의 간편함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FUN
예뻐지는 시간 만큼이나 여자들에게 행복한 시간은 없다. 그 시간을 더 즐길 수 있도록 재미의 요소를 더해야 한다. 제품의 디자인, 패킹, 제형, 특성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을 사용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화장품 판매의 가장 핵심포인트인 플라시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SPEED
대한민국 뷰티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는 말은 ‘즉각적으로’이다. 소비자들은 오래 기다려 주지 않는다. 빠른 베네핏을 줄 수 있는 마스크팩이야말로 소비자들에게 더 쉽게 구매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판매도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