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숍인숍 안경점

0

온라인 안경점을 오프라인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 입점, 컬러콘택트렌즈 검안서 문제 해결

도수 없는 컬러콘택트렌즈를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의사처방전 확인이나 판매 라이센스 획득 없이 취급할 수 있다면? 지난 10여 년 뷰티서플라이 스토어 경영인들의 고민 중 하나였다. 몇몇 스토어는 컬러콘택트렌즈를 구매한 고객이 부작용을 호소하며 고소를 당하기도 했다. 이번 뷰티엑스포쇼에서 Fine & Clear사가 새롭게 선보인 숍인숍 개념의 ‘EZRX KIOSK’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해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도 옵티컬 제품을 취급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소개되면서 큰 관심을 얻었다. [편집자 주]

EZRX KIOSK란?

‘EZRX KIOSK’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유통방식으로,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독립된 숍으로 Kiosk 형태로 운영되는 숍인숍 “온라인 안경점 Kiosk”다. EZRX KIOSK는 엄밀히 말하면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는 온라인 쇼핑몰의 쇼룸 및 픽업스테이션 역할을 하고 온라인 판매에 따른 수수료와 Kiosk에 전시된 제품의 판매 차익을 얻을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즉,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옵티컬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에게 직접 의사처방전이나 판매를 위한 라이센스를 획득할 필요가 없다.

온라인 쇼핑을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한다!

Amazon과 e-bay, 알리익스프레스 등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성장하면서 반대로 오프라인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업체들도 고민은 있다.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처럼 실물을 진열해 놓고 판매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품을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오감만족’을 제공할 수 없다. ‘EZRX KIOSK’는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의 장점과 상품의 무한한 확장성을 지닌 온라인 쇼핑의 장점을 결합한 “Online To Offline(O2O)” 서비스로 온라인 시대 전통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를 위한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개발 되었다.

현재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의 어려움중 하나가 온라인 쇼핑몰의 쇼룸으로 전락했다는 점이다. 고객들은 스토어에서 헤어를 만져보고 주문은 집에서 온라인으로 한다. 그런 문제점을 역으로 이용한 것이 EZRX KIOSK다. 즉, 뷰티서플라이의 쇼룸으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을 방문해 온라인으로 주문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EZRX KIOSK, 뷰티서플라이 스토어 “숍인숍”

EZRX KIOSK는 도수 없는 컬러콘택트렌즈를 안경점을 찾아가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를 방문해 EZRX KIOSK에 진열된 컬러콘택트렌즈와 안경의 실물을 직접 확인하고 EZRX KIOSK의 시스템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방식이다.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주문한 제품의 제고를 미리 확보하고 있다면 구매 고객은 현장에서 바로 제품을 픽업하고 그렇지 않다면 구매한 제품을 스토어로 배송해 구매 고객이 다시 한번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를 방문해 픽업하는 방식이다.

온라인 주문으로 처방전 문제도 말끔히 해결

의사처방전 없이 옵티컬 제품을 판매하면 최고 $10만에서 $20만의 벌금을 부과 받을 수 있다. 무도수의 컬러콘택트렌즈도 이에 포함된다. EZRX KIOSK는 스토어에 설치된 온라인 판매 시스템으로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는 샘플 확인과 픽업만 하는 곳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옵티컬 제품의 취급을 위한 복잡한 인허가와 보건당국의 단속 리스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판매에 따른 모든 법적인 문제는 Fine & Clear에 있다. 의사처방전 필요한 경우 EZRX KIOSK 시스템에서 의사 처방을 요구하고 필요하다면 스토어 주변의 가장 저렴한 의사를 소개해 주고, 일부 주에서는 KIOSK 자체 내에서 온라인 처방이 가능하다.

온라인 시력검사 통과하면 무료 검안서 발급

도수 없는 컬러콘택트렌즈의 사용자들도 제품을 구입하기위해서는 ‘검안서’가 필요하다. 시력이 나쁘지 않은 소비자 역시 검안소를 방문하여 시간과 비용을 들여 시력검사를 받고 0.00 짜리 Rx를 갖고 있어야 한다. EZRX KIOSK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해 주기 위해서 Kiosk에서 온라인 검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시력에 특별히 문제가 없는 소비자라면 검안을 통과할 수 있고, 시력에 문제가 발견되면 가까운 검안의를 방문하도록 안내 받게 된다. 검안을 통과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검안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다만, 검안을 받은 후에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제품을 구매할 경우 $40의 검안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인스토어 상품 판매 수익’과 ‘온라인 판매 수수료’

EZRX KIOSK 시스템은 ‘In-Store 상품’과 ‘Online 상품’ 판매를 통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In-Store 상품은 뷰티서플라이에 설치된 Kiosk(키오스트)에 일부 인기제품(무도수 컬러콘택트렌즈, 선글라스, 패션 안경 등)을 일정 수량 보관하여 소비자가 EZRX KIOSK를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결제가 완료되면 동시에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픽업한다. 이때 판매되는 제품은 스토어에서 보증금을 부담할 경우 최고 50%의 마진을 얻을 수 있다. Online 상품은 스토어에서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제품으로 온라인 판매 수수료를 최대 10%까지 받을 수 있다. EZRX KIOSK의 취급 제품은 일반 안경점보다 낮은 가격이지만 판매 가격이 보통 $50-$100 사이로 10%의 판매 수수료는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 새로운 수익 창구가 될 것이다.

재고부담 없는 무한한 제품 구성

온라인 쇼핑의 최고 장점은 무한한 제품의 확장성이다.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는 모든 옵티컬 제품을 직접 취급하지 않아도 된다. 키오스크는 제한된 공간이지만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의 콘택트렌즈(아큐뷰, 바슈엔롬, 프레시룩)와 안경 그리고 디자인과 도수에 따라 최고 만여 가지의 제품을 취급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뷰티서플라이 스토어 방문 트래픽 유발

고객은 옵티컬 제품의 구매를 위해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를 방문해 EZRX KIOSK를 이용해 온라인 구매를 하고, 제품 픽업을 위해 스토어를 재방문하기 때문에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의 방문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부대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스토어 픽업은 배송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고객들은 스토어 픽업을 선호한다.

무선인터넷의 간단한 운영 지식 필요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EZRX KIOSK를 입점하기 위해서는 Wifi(무선) 인터넷과 전원 연결이 가능한 공간이 있어야 된다. 그리고 키오스크는 기본적으로 셀프서비스로 운영되지만, 고객에게 간단한 사용법과 제품 픽업을 위한 안내를 해야 한다.

문의: Fine & Clear 1-888-341-0034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