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은 상품에 생명을 준다 디스플레이 조명의 효과

0

마케팅 전략 하나! 비주얼 머천다이징 PART ③

빛은 상품에 생명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요소 중 하나로, 디스플레이에 있어 조명을 빼놓고 말할 수 없다. 상품 진열은 색과 빛에 의해 상품 이미지가 좌우되며,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스토어에 어떠한 조명을 선택해야 할지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편집자주]

더 나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선택사항이 있지만, 특히 조명은 분위기를 조장하고 시각적으로 즐거운 환경을 만들며, 스토어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빛은 사람의 기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토어 조명 환경이 바로 소비자 행동에도 영향을 주며, 공간이 인식되는 방식에 이바지할 수 있다. 따라서 쇼핑 환경에서 조명을 사용하면 소비자들이 더 오래 머무르는 효과가 있을 수 있고,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된다.

쇼핑 환경에서 올바른 빛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조명은 스토어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전체 조명’과 상품을 부분적으로 강조하는 ‘국부 조명’으로 분류된다. 전체 조명은 상점 내부를 밝고 부드럽게 하려고 간접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반면에 국부 조명은 상품을 두드러지게 하려고 직접 조명을 사용한다. 특히, 액세서리 상품의 경우 빛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얻어야 하는 상품이므로 조명 사용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을 권유한다.

상품의 이미지나 고급스러움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조명 설치를 위해서 우선 조명의 범위와 에너지 효율 등 필수 사항을 잘 분석해야 한다. 고객의 주의를 끌고 상품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출발점은 바로 조명의 품질과 수량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캔들을 조명으로 사용할 때 충분하지 않은 수량의 캔들은 시야에 도움이 되지 않고 어두운 환경을 초래할 수 있다. 낮은 조도 또한 소비자가 상품을 비교하고 구매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조명은 쇼핑객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으며, 불필요한 에너지로 영업비용을 낭비할 수 있다.

전체 조명
• 스토어 전체 분위기를 좌우
• 밝고 부드러운 간접 조명 사용

국부 조명
• 상품을 강조할 때
• 직접 조명으로 상품을 두드러지게  <액세서리 등>

실전에 적용하기. 조명 설치 TIP

조명은 경영에 있어 중요한 지출 요인이 된다. 조명을 지나치게 밝게 하여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하지 않도록 하며, 되도록 한 장소에 한 조명을 사용하도록 한다. 와트(W) 용량이 큰 전구를 한 개 사용하는 것이 작은 용량의 전구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것보다 경제적이다. 조명은 불필요한 열을 발생시키기도 하므로 주의한다.

1. 쇼윈도 조명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거리 통행인들의 시선을 끄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쇼윈도는 단지 전시물이나 상품을 비춘다는 것뿐만 아니라 때로는 무대 조명의 연출 효과와 비슷한 조명 계획도 필요하다. 이웃 상점의 조명이나 보행자들의 걷는 속도 그리고 외적 조건에 맞추어 조도를 조절하고, 쇼윈도의 조명은 밖에서 들여다볼 때 외부의 빛이 밝고 내부의 빛이 어두움으로써 야기되는 거울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외부보다 쇼윈도 안쪽 빛이 훨씬 밝아야 한다.

2. 실내 인테리어 조명

스토어 내부 조명은 대부분이 천장에서 아래로 비추는 조명이다. 벽면 쇼케이스(Show Case)의 경우, 빛이 반사되지 않도록 20~30˚ 정도의 각도로 조명을 기울인다. 특수한 전시 디스플레이에는 스포트라이트를 이용하여 효과를 높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천장 트랙에 고정해 사용하는 트랙 조명은 어느 각도와 어느 위치로든 움직이거나 고정 또는 회전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더욱 변화 있는 조명 연출을 시도할 수 있다.

3. 쇼케이스 조명

조명을 연출할 때는 빛이 반사되어 고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위치를 고려한다. 쇼케이스 위의 조명은 고객 위에 장치하고, 각도는 판매원 쪽으로 기울게 해서 반사광이 고객에게 비추지 않게 각도를 조절한다. 고객이 모든 방향에서 진열품을 관찰할 수 있도록 고안된 아일랜드 쇼케이스경우 스포트라이트를 진열장 위에 설치하여 수직으로 조명한다.

조명의 목적
• 고객의 관심 끌기
• 스토어의 적절한 분위기 조성
• 상품의 긍정적인 시각적 이미지 형성
• 상품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쇼핑 환경 제공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