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도매업계, ERP 시스템 경영 점점 확대

0

온라인 오더, 구매, 창고 앱을 통한 창고 관리, 세일즈 앱을 통한 영업 관리 자동화, 직원 200명 이하 회사, 4만불 내외면 맞춤 시스템 갖춰

뷰티업계 중소 도매업계에서도 지난 3~4년 전부터 점점 많은 업체들이 ERP 시스템을 갖추고, 상품 구매, 판매, 주문 받기, 재고 현황 파악, 창고 관리, 영업관리, 상품 선적, 선적 현황 통보…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회사 업무를 자동화 함으로써 효율적 경영을 극대화 하고 있다.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기업 전체 자원 관리, 즉 재무, 제 조, 소매유통, 공급망, 인사 관리, 운영 전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컴퓨 터로 자동화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런 ERP 시스템은 무엇보다도 여러 부서 간에 데이터 장벽을 해소하고 정보를 통합하므로 경영자가 이를 통해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운영을 최 적화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ERP 시스템을 갖추려면 회사의 영업 및 매출 규모에 따라 수만불에서 수 백만불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대기업의 경우 보통 SAP 시스템을 구축 하는데, 이 분야의 전문가들을 고액의 연봉을 지불하고 고용하여 전담팀 을 구성해 개발하고 2년여의 기간이 걸린다고 한다. 중소업체들 경우는 ERP 시스템의 개발/구축 그리고 유지/관리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 는 업체에 맞춤으로 의뢰하고 있다.

2017년 재미동포 전기원(48) 사장이 창업한 뉴욕의 ‘BwiseSoft’사는 200 명 이하의 중소 도매업체들을 상대로 비교적 저렴한 4만불 내외의 비용 으로 ERP 시스템 맞춤 개발을 대행하면서 또한 월간 실비로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지/관리비는 현재 회사원 1인당 월 $50 정도라고 함 / 아마존 클라우드 비용 포함)

BwiseSoft사는 최고 기술을 보유한 한국 파트너사와 함께 그간 수십여개 의 식품 등의 도매업체에 동 시스템을 제공해 왔고, 우리 뷰티업계에서 도 이미 Beauty Plus를 비롯한 4개의 유명 헤어 도매업체에 시스템 개발 &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BwiseSoft사의 한국 파트는 KAIST 출신이 리드하는 40명의 전문 개발자들이라고 한다.

BwiseSoft의 ERP 시스템의 주요 10대 기능

1.영업사원은 세일즈 오더를 모바일 앱으로 받고, 시스템이 실시간 이를 처리한다.

영업사원은 전화, 카톡, 문자 등으로 오더를 받지 않고, 모 바일 앱을 통해 현장에서 바코드 스캔만으로 오더를 받는 다. 받은 오더는 본사 EPR시스템에 실시간 전송되고, 또한 배송 절차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영업사원이 오더를 받는 현장에서 재고현황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송 여부를 즉각 현장에서 고객에게 알려 줄수 있다.백오더의 경우도 해외공장에서 본사 창고에 입고되는 일정을 앱으로 실시간 파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기능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이를 사전에 통보해 줄 수 있다.

‘BwiseSoft’사가 제공하는 EPR시스템은 아마존 Web 서비스 기반이기 때 문에 언제든, 그리고 인터넷 접속이 안되는 곳에서 조차 Offline Mode로, 어디서든 오더가 가능하다.물론, 도매업체 웹사이트를 통한 소매 경영자의 직접 오더도 가능하다.

2 .결제대금을 현장에서 받는 경우, 즉시 앱을 통 해 수금 처리하고, 밸런스 인보이스에 대한 조회도 가능하다.

3.본사는 실시간 Sales Order를 확인하고 홀드 혹은 승인 처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사는 어카운트별 주문 내역을 시스템에서 확 인하여 shipping 절차를 즉시 밟을 수 있다. (당일 오더 / 당일 배송)

4.창고 관리 시스템이 대폭 간소화 된다

창고 어플로 직원의 동선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패킹 담당자별 패킹 시작 & 완료 시간, Shipping labeling 등을 관리자는 즉각 파악할 수 있고, 심지어는 UPS와 Fedex 중, 저렴한 쪽을 선택하는 기능도 갖추어져 있다(UPS,Fedex Label 프린트 및 Tracking 고객에게 자동 발송). 더불어 배송업채 시스템과 연동, 실시간 배송 상황을 고객도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5.구매부서와 공장간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구매부서와 공장간 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이가능하기 때문에 서로간 업무를 공 유 할 수 있다. 구매 부서는 물론 영업사원들까지 재고가 없는 상품의 입고 예정 스케쥴을 세일즈 현장에서도 파악할 수 있고, 해외 공장에 시스템 접촉 권한을 부여해 선적 상황까지 입력토록 할 수 있다.

6.시스템상 세일즈 데이타 분석을 통한 제품관리 및 구매의 효율화가 가능하다.

EPR시스템 상에 저장된 데이타를 분석하여 신제품 판매 추세 및 재오더 전략을 체계화 할 수 있다..

7.매월 1일 미수금 고객의 현황을 즉시 파악할 수 있고, 새벽 3시면 자동으로 고객의 email 로 통보된다. 아침 9시에는 같은 내용이 문자 로 자동 발송되며, 고객의 카카오톡으로도 발 송이 가능하다.

8.선입선출법(FIFO, first in, first out)의 기능을 통해서 제품별로 정확한 원가 관리 및 매출 파악이 가능하다.

9.아마존 클라우드 Web, App, 온라인 오더 및 Amazon등의 Retail 오더 연동등 원하는 기능 확장성이 무궁무진하다.이 시스템은 Web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회사별로 원하 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생략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0. 인건비 절감 효과가 부수적으로 따 른다. A사의 경우 5명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비용은 얼마나 드나?

BwiseSoft사의 경우, 현재 약 4만여불 내외로 맞춤 ERP 시 스템 개발이 가능하고,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직원의 숫자 에 따라 1인당 월 $50 정도의 유지/관리 서비스를 지불한다

BwiseSoft사 연락처 TEL 516-302-6749 WEBSITE www.bwisesoft.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