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경쟁, 멀티 스토어 운영의 시대 “POS 이제는 선택 사항이 아니다” 뉴욕/뉴저지/필라 지역의 POS전문업체/ ACE Bank Card Service사 John Yoon사장으로 부터 그 이유를 듣는다

0

“POS(Point of Sale) System 설치에 대해 과연 우리 매장에 적합한 것인지? 현재 사용중인 금전 등록기 System으로도 충분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데 굳이 큰 비용을 들여 새로운 POS System 을 도입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 아 Ace BankCard Service사의 쟌 윤 사장으로부터 적절하고 유용한 답을 들어 본다.

POS System Software의 기본 기능은 무엇인가?

첫째는 재고관리다. 일반적으로 매장 1-2개를운영하시는 분들은 각종 Inventory별 재고관리를 직접하기 때문에, 매장 어느 곳에 무슨 종 류의 상품이 있다는 것을 잘 인지하시고 계시지만 종업원은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경영주가 매장에 부재한 경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설사 직원들이 파악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책임자가 바뀌거나 이직하는 경우 재고 관리가 어려워진다. POS System은 최상의 재고 데 이터관리를해주기때문에그럴염려는안해도되고,재고손실절감 및 매출 증대에 큰 도움이 된다.

둘째, 아이템관리다. 현재 수십만개의 수천 수만개의 제품 데이터 를 경영주 머리 속에 저장해 두고 기억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특히 멀티 매장일 경우 더욱 더 금전 등록 기만으로는 아이템 관리의 어 려움이 가중된다.

셋째, 직원 관리다. POS System은 종업원 근태 Report를 이용해 종업원별 Schedule, 근무시간표 및 급여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매장 Cashierdesk에서 현금관리를 하는 종업원 은 각자 근무시간 중 에 발생한 판매 금액의 정확한 정산을 POS를 통해 할 수 있다.즉 정확한 Sale Amount를 해당 시간 근무자의 책임 별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POS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각종 기능도 직급/ 권한 별 로 각각 배분할 수 있다.

넷째, Cash Flow Check다. 많은 업소 경영주에 따르면 매일 총 매상에서 현금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하는 일이 많다고 한다. 특히 금전 등록기만을 사용하는 업소에서는 이에 대한 원인을 찾기가 매우 어려 워, 이를 방지하고자 CCTV까지 설치한다는 것이다. POS System 은 Daily Sale Amount 에 대한 정확한 정산 관리를 통해 금전상의 오차를 줄일 수 있고 어떤 캐셔에게서 Short 또는 Fraud가 발생한 것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다섯째, Remote Sale Amount Check다. 실시간으로 매장의 영업 현황을 경영주 본인의 Cell Phone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굳이 매장에 달려가 직접 확인하거나 묶여있을 필요가 없게 된다. 따라서 실 시간으로 많은 매장을 효율적으로 확인, 관리할 수 있고 POS System 에서 당일 매장 마감과 동시에 마감 금액이 경영주의 스마트 폰/이메 일로 즉시 전송되기 때문에 손쉽게 매일 매장의 매상 확인이 가능하다.

여섯째, System Network이다. POS는 Cloud System을 이용하여 여러개의 매장을 통합 운영할수 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중앙매장(본사)가 Item 별 가격을 수정할 변경할 경우 각 매장에 동일한 가격을 즉시 적 용하여 운영케 할 수 있다. 물론 매장별 별도의 가격도 따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또한 매장 별 고객층에 따라 Sale Promotion 을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Sale Promotion Item 에 대한 Printing 출력 기능이 있어 쉽게 매장에서 가격표/ 홍보문구를 Printing해 계시할 수 있다.

예전에는 많은 경영주들이 왜 Inventory Data/Sale Data를 타 Cloud System에 의존해야 하는가에 여러 의문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 들어 인식이 바뀌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사이즈가 별로 크지 않아 Local Server구축 및 유지에 따른 자체 IT 인력/부대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 최근에는 큰 부담 없이 저렴한 Cloud server 수수료를 매월 지불 하고 Cloud System Service를 이용하고 있어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이런 Cloud 서비스가 나오기 전에는 매장에서 고가의 서버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크게 발생하고, 데이터 저장공간이 꽉 차거나 문제가 생겨 POS와 연동된 Credit Card Processing 작동까지 연쇄적으로 문제가 발생, 큰 불편을 안겨 주었다.

또한 Cloud System을 이용할 경우에는 클라우드 서버에 Sale Data 가 저장되기 때문에 종이 영수증을 업주가 일일이 보관할 필요가 없 으며, Charge Back Case가 발생했을 시에도 Cloud Server에서 쉽 게 Sale Receipt를 찾아 Card Processing 회사에 전달해 해결할 수 도 있게 되었다.

일곱째, Buying Power증대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중앙매점(본 사)에서 Item/ Inventory 관리를 함으로서 전 매장은 동일한 Bar Code 및 Description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Multi Store 전 매장에서 구매코자 하는 동일 품목 수량을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System을 이용해 저렴한 가격의 제품의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 에 타 업소에 비해 더 좋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여덟째, Loyalty Program이다. 고객들이 구매한 Sale Amount에 대해 일정 부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혜택으로 Loyalty Program을 도 입할 경우, 고객들의 재방문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아울러 단위 판매단가를높일수 있어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된다. 또한고객의전화번 호를 간단하게 입력함으로서 단일 매장은 물론 Multi Store에서도 사용 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아홉째, Store Credit이다. 고객이 구매한 제품을 Return 할 경 우에 매장에서 Cash Return 이나 Paper Store Credit이 아닌 POS Store Credit Receipt를 고객에게 자동 발행 토록 하며, 이러한 Data를 Server에서 보관토록 한다. 따라서 경영주는 Cloud Server를 통한 POS Store Credit Receipt 발행에 대해 누가, 언제, 왜 했는지를 수시 로 Check 할 수도 있다.

향후 고객이 POS Store Credit Receipt를 매장에 가지고올 경우 Re- ceipt에 있는 Bar Code만 찍으면 Balance내에서 Sale을 할 수있으 며,또한Sale후에 Balance가 남아있을 시에는 잔액에 대한 POS Store Credit Receipt를 재발행 할 수 있다. 물론 POS Store Credit Receipt 는 자기 Store 혹은 Multi Store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결과적으 로 손님의 재방문을 유도, 매상 증대를 꾀할 수 있다.

POS System 도입시 예상되는 애로점은 무엇인가?

첫째, 구매비용이다. 보통은 1개의 매장에 POS를 2개이상 설치 해야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제법 든다는 것이다.1개 매장에10개의 POS를 설치해 운영하는 업소도 있다. 최근 펜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 로 이러한 비용 문제가 사실상 상당한 고심하는 부분이다.

둘째, 방대한 Inventory Input 작업이다. 현재 매장마다 150,000개 정도의 Inventory Item이 있는 것으로 안다. 또한 계속해서 여러 회사의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는 현실에서 기존의 모든 Inventory Date 및 신규 제품의 Inventory Data 를 Input 한다는 것이 엄두가 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좋은 결과의 Output 를 얻기 위해서는 Input 작업 에 시간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셋째, POS System Training이다. 많은 업소 경영주가 Com- puter에 익숙하지 않고 더욱이 은퇴할 나이가 된 경우 새로운 POS Training 을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 선뜻 POS System 도입을 주저한다. 이해 한다. 하지만 이제는 넘어야 할 산이다.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예를 들면, Hyundai Sonata, Honda Accord, Acura, Toyoda Camry, Lexus, Bentz 등 다양한 차량 Brand에도 천차만별의 가격, 품질 및 서 비스의 차이가 있다. 마찬가지로 다양한 종류의 POS System Software 가 시중에서 판매가 되고 있으나, 본인 매장에 적합한 POS System을 도입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흔히 목격하는 일인데 POS Software 제품을 싸게 구입하고 해당 POS Software를 매장의 Main Computer에 설치해 사용하는 경우 문제 발 생시 IT Technician의 도움 등 필수 유지비를 고려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클수도있다. 그리고 그밖에 여러가지 이유로 POSSystem 구축이 망설여질 수 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매장의 규모, Multi Store 여부, 구매가 등을 고려하 여 여러 종류의 POS System Software를 비교 검토하는 것이 우선적이 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POS System 을 사용하는 친지나 친구분들에 게 조언을 구할 수도 있으며 POS Demo.를 Remote로 받아 봄으로서 비교 검토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POS System 구매 단가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같은 업종을 하시는 친지, 친구분과 함께 공동 구매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한다. System 구축은 실보다는 득이 많다. 향후 매장의 대형화, Multi Store, 제품의 Buying Power, 타 업소와의 경쟁력 강화 등으로 인해 단일 소규모 매장은 도태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러 한 방향으로 Trend가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자기 경쟁력 강화에 끊임 없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귀사의 POS System 및 서비스는 무엇이 다른가?

그동안 ‘Ace bankcard Services‘는 Credit Card Processing과 ‘Bluu’ 사의 POS System Hardware/Software 를 함께 연동하는 서비스를 제 공해 왔다. NY, NJ, PA 지역에 이미 많은 업소가 저희 시스템과 서비 스를 이용하고 있다. 여러분들의 고충을 이미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이 유다.

POS System과 Card Processing은 반드시 연동해서 사용해야 하는 데, 그런데 문제가 발생하면 어느 쪽이 원인인지 쉽사리 알아내기가 쉽 지 않다. 저희는 양쪽을 겸하기 때문에 즉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뉴욕/뉴저지 그리고 필라에서 최대의 멀티스토아를 운영하고 있는 뷰티 서플라이 소매업소들에서 우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검증 을 이미 받았고, 지금도 그분들이 필요한 새로운 기능을 끊임없이 개 발, 추가하고 있다.

저희 시스템의 장점 가운데 하나 예를 들면 POS Order 기능에서 재 오더를 해야하는 최소 재고 숫자를 기입만 놓으면 POS가 알아서 오더 를 준비해 준다. 그 밖에도 뷰티서플라이 매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 능들이 많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