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현금 혁명시작, 우리 뷰티업계도 현금 결제 없는 시대를 준비할 때다

0

현금이 아예 없는 세상은 어떨지 궁금 해 본적이 있는가? 최근 들어 쇼핑 고객들은 점점 플라스틱 또는 디지털 결제만 허용되고 있다. 주위 사람들도 그런 이야기하고, 뉴스에서도 현금없는 세계(cashless society) 에 대한 보도가 끊임 없이 전해지고 있다. 도대체 현금은 왜 없어 지는가? 현금과 동전은 영원히 사라지는 것인가? 그리고 현금 없는 사회는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디지털 통화 세계와 완전히 다르게 보일까? 스웨덴은 오랫동안 은행 혁신의 최전선에 있었다. 스웨덴의 자동현금 인출기는 런던에서 세계 최초의 현금인출기가 문을 연 지 불과 일주일 후인 1967년 7월에 시작되었다. 그리고 결제의 개발과 단순화는 그 이 후로 크게 발전했다. 이제 스웨덴은 현금 없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스웨덴만이 유일한 나라가 아니다. 인도는 현금이 아닌 디지털 루피를 시작하기 위한 12주간의 소매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역시 디지털 통화를 실험하고 있는 중이다. 곧 한국 원화도 더 이상 보이지 않을것이다. 현재 쓰는 원화는 할아버지가 설날에 뭔지도 잘 모르는 어린 아이들에게 용돈으로 주는 이상한 것이될 것이다. COVID로 인한 비 접촉 결제는 현금 없는 사회로의 움직임을 가속화 했다. 몇년안에한국에서는콜드하드캐쉬가더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리라는 상상은 무리가 아니다. 무엇이 그것을 대체 할까? 디지털 통화다. 정확히 말하면 대부분의 돈은 전자로 보관될것 이다. 따라서 한국은 이미 현금 없는 사회라고 말해도 과장이 아니다. 전세계모든정부가무현금화를지향하고있다.우리뷰티서플라이업 계는 어떤가? 현금 없는 사회를 맞이 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기술은 소비자로서의 우리의 기대를 변화시켰고 소매점은 빠르게 진화 하는요구에맞춰변화해야했다.이제현금없는거래의속도와단순 성에 만족하는 고객은 소매업체에게 소비자의 다른 문제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예를들어,소매고객들의가장큰불만중하나는매장내캐쉬대앞 에서길게서서대기하는것이다.새로운기술덕분에이제상품결재 는소매점매장내에있는모든곳에서무현금결제를할수있도록되 어가고 있다.

체크아웃 대기열을 줄이는 모바일 결제 단말기, 거래를 능률화하는 디 지털주문및결제지점또는단순히현금을취급하지않음으로써얻 을수있는위생적이점등등…기술이이런일을더간단하고쉽게그 리고빠르게만들어줄것이라는기대가커지면서고객경험이변화 하고 있다.

유연한 비접촉 결제 시스템이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다. 그리고 점점 더 무현금 혁명을 수용할 준비가 된 아마존(이전호 Beauty TImes에서 논의한 Amazon의 Just walk out) 과 같은 대형 체인점들이 새로운 소 매 환경에서 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아주 커지고 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