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 좀도둑들 스토어에 가면 이런 것들이 싫다

0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인 약 2,700만명(11명 중 1명)이 스토어에서 물건을 훔친 경험이 있으며, 매년 약 2백만명이 잡힌다고 한다. 이들의 약 70% 정도는 사전에 계획을 세우지도 않으며, 약 25%는 청소년이다. 약 50회 시도에 한번 꼴로 붙잡히고 이들 중 절반 정도가 경찰에 인계된다. 붙잡히더라도 성인의 경우에는 약 1/2, 청소년의 경우에는 약 1/3 정도가 또다시 물건을 훔친다. 이들은 스토어의 종류를 가리지 않지만 식료품, 화장품, 전자제품, 옷 등이 주로 그 대상이며, 주로 우산, 큰 겉옷, 쇼핑백 안에 물건을 숨긴다. 스토어에 막대한 손해를 입히는 그들은 스토어의 어떤 점들을 싫어할까?

1. 스토어에 들어섰을 때 인사하는 직원

좀도둑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알아보길 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직원이 자신에게 인사를 하거나 알아보고 말을 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특히, 스토어 입구에서 자신에게 인사를 건네는 남성 직원은 스토어를 나갈 때 자신을 잡을 수도 있기 때문에 위협적인 대상이다.

2. 적극적으로 서비스하는 친절한 직원

좀도둑은 물건을 훔칠 기회가 필요하고 노출되지 않아야 한다. 물건을 살 의도도 없으며, 스토어를 혼자 천천히 살필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직원이 다가와 자꾸 친절을 베풀면 물건을 훔칠 기회가 줄어든다.

3. 깔끔하게 정리된 통로와 진열대

좀도둑은 제품들이 흩어져 있는 통로, 혼잡한 진열대, 포장 손상, 제품이 비거나 과도하게 진열된 스토어를 좋아한다. 이러한 분위기에서는 제품이 없어져도 스토어 직원들에게 쉽게 발각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은 진열대는 좀도둑을 유혹하는 것과 같다.

4. 스토어 경비직원

좀도둑은 자신을 살피는 직원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한다. 스토어 경비직원이 있다면 현장에서 체포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스토어들은 가능한 피하고 싶어 한다. 더욱이 경비직원들이 자신을 바라볼 때, 따라오거나 말을 걸 때 극도로 긴장한다.

5. 감시카메라

좀도둑은 감시카메라가 많은 스토어를 싫어한다. 누군가가 감시카메라로 자신을 감시하고 있으며, 자신의 모습을 모두 세밀하게 찍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천정에 부착된 감시카메라는 좀도둑에게 압박감을 준다. 카메라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또는 정말 자신의 행동이 녹화되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천정에 부착된 감시용 양방향 거울도 부담스러워 한다.

6. 좀도둑을 처벌하는 스토어

좀도둑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물건을 훔치다 붙잡혀서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좀도둑을 잡지도 않고 잡더라도 처벌을 요구하지 않는 수동적인 스토어들을 선택한다. 자신이 조심성이 많아 잡히지는 않겠지만 좀도둑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스토어에서 잡히는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7. 관리직원이 있는 Fitting room

좀도둑은 남들이 볼 수 없는 은밀한 곳에서 물건을 숨기려 한다. 이러한 장소 중 한곳이 Fitting room이며, Fitting room에는 감시카메라가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Fitting room에 품목의 개수를 세는 관리직원은 좀도둑에게 큰 장애물이다. 관리직원이 없어서 가지고 들어가는 품목의 개수를 세지도 않고 더욱이 Fitting room 안에 이전 사용자가 남겨 놓은 제품들이 있다면 좀도둑들은 기회가 왔다고 생각한다.

8. 출입이 모니터 되는 화장실

좀도둑은 남들이 보지 않는 곳에서 제품을 숨기기를 원하고 이러한 최적의 장소는 화장실이다. 화장실에서 나올 때는 없어진 제품을 찾기 위해 자신을 따라온 직원이 있는지 확인한다. 문제가 생기면 화장실을 나서기 전에 숨겨 두었던 물건을 버리면 그만이며, 직원이 알더라도 스토어를 나가면 더 이상 따라오지 않을 것이고 생각한다. 일부 스토어는 화장실 입국에 도난 방지 시스템을 설치해 화장실에 제품을 가지고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

9. 도난 방지 케이블과 태그

도난 방지 케이블이나 태그가 있는 경우 이를 제거하기 위한 도구나 숨긴 물건이 발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별도의 가방 등이 추가로 필요하게 된다. 좀도둑은 물건을 훔치다가 붙잡히는 경우 이러한 도구들이 발견된다면 범죄혐의가 더 커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도난방지 장치를 하지 않는 스토어를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10. 출구가 하나인 스토어

좀도둑은 출구가 한 개뿐인 스토어를 좋아하지 않으며, 더욱이 덩치가 큰 남자 보안담당 직원이 지키고 있다면 더욱 부담스러워한다. 입구에서 자신을 기다리다가 영수증이나 가방 안을 보여 달라고 하거나 잡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게 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