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헤어! 그 시작의 이야기

0

레미(Remi, Remy)헤어 제품이 팔리지 않아 매출이 줄었다고 아우성이다. 2000년도 초반까지만 해도 레미제품에 대한 인식이나 마켓의 크기는 극히 제한적이었다. 그런 레미시장이 2006년 전후로 공급이 급격히 늘면서 레미헤어의 홍수라고 할 정도로 모든 헤어 도매업체들이 레미헤어를 취급하고 있다. 그와 더블어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도 고가의 레미헤어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갔다.

그러나 최근 경기 침체와 내추럴헤어 강세로 레미헤어 제품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또한 레미헤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도 증가하고 있다. 이미 “레미 스타일”이라고 불릴 정도로 “레미”라는 단어가 너무 흔하게 쓰여 지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 신테틱 제품에서도 “레미급의 품질” 등에서와 같이 ‘레미’라는 수식어를 사용, 원래 레미제품이 가지고 있는 고급 이미지를 차용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소비자나 뷰티서플라이 종사자들에게 혼돈을 주어 종종 판매자와 소비자간 언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레미헤어라고 해서 구매했는데 신테틱이거나 블렌드 제품이라며 항의한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에서도 미국 헤어시장에 레미헤어를 선보이며 시장을 창출한 Fashion World사는 처음 선보였을 당시의 품질 그대로 유지하면서 레미 시장을 지켜나가고 있다. 특히 동사의 “다이아몬드”는 “최초의 레미” 제품으로 시장을 대표하는 역할을 해왔다.

다음은 본지 2002년과 2006년에 실었던 레미헤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참고로 다시 실었다 편집자 주

Remi Hair 란 “REMI”라는 이름은 사실 사전에 나와 있지 않은 단어다. 그리고 어디서 유래되었는지도 불확실하다. 그러나 최근 “REMI”라는 이름으로 여러 공장이나 도매상이 최고급 HUMAN HAIR 제품이라고 선전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여러분들께 “REMI”에 대한 용어의 해설과 함께 “REMI HAIR”가 정확히 어떤 질의 머리인가를 설명해 드릴 필요가 있을 것 같기에 여기 글을 싣는다. 또한 REMI HAIR로 만든 헤어상품은 무조건 고급으로 알려지고 있는 것 같은데 ‘과연 그런가?’도 다루어 본다.

설명에 앞서서 Remi 란 상표는 폐사 Fashion World사에서 법적으로 등록했음을 알려 드린다. 따라서 몇몇 회사에서 현재 등록상표(REGISTERED MARK)라는 표시까지 붙여서 시장에 내 놓고 있는데 이는 법적으로 저촉된다는 사실을 밝혀둔다.

중국이나 인도에서 원모를 사들일 때 크게 Double drawn과 Single drawn Hair 두 가지로 나눈다. Single Drawn Hair는 인도에서 주로 사용하고, Double Drawn Hair는 중국에서 주로 쓰고 있다. Double Drawn Hair는 헤어원료 Bundle을 10”, 12”, 14” 식으로 매 2 Inch마다 매듭을 표시하였다고 하여 그렇게 부르고 있는 데, 이를 중국에서는 당발(?髮)이라고 부른다. Single Drawn Hair는 7”, 9”, 10”, 11”, 12” 등 헤어원료 Bundle을 1 Inch 간격으로 매듭 하여 변발(辨髮)이라고 중국에서는 부른다.

아무튼 이 당발(?髮)은 인모를 뿌리와 끝 부분 관계없이 다발로 가지런히 묶어 헤어 상품 원료시장에 내놓은 것이고, 변발(辨髮)은 여자들의 땋은 머리를 그대로 잘라 그 상태 그대로 공장에서 매입한 후 주로 길이별로 다발로 가지런히 묶어 원료로 쓰고 있다.

물론 헤어 상품의 원료로 쓰이는 이런 인모는 머리뿌리 부분은 뿌리 부분대로, 끝 부분은 끝 부분대로 구분하여 묶음이 되어있다. 이렇게 인간의 자연머리처럼 뿌리부분과 끝 부분이 섞이지 않은 상태의 원료를 우리는 일반적으로 REMI HAIR라고 부르고 있다. 원래의 의미로서 REMI HAIR는 변발(辨髮)로 불리는 여자들의 땋은 머리를 주로 이야기하지만, 땋았든지 혹은 땋지 않았든지 중국 산동성 쪽에서는 ‘원래의 머리를 싹둑 잘랐다’하여 할원발(割原髮)이라고도 부르고 있고, 중국 허난성 쪽에선 머리결이 순하다하여 순발(順髮)이라고 다른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이런 REMI HAIR로 제품을 만들었을 때 품질이 왜 좋은가? Cuticle이라는 머리표피의 각질의 방향이 위(머리부분)에서 아래(끝부분)로 모두 향하고 있기 때문에 Human Hair 상품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Tangle 문제가 상당히 제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REMI HAIR를 원모로 제품을 만들었을 때 품질이 다 좋은가 하면 현실은 그렇지 않다.

우선 진짜 변발(辨髮)의 재료가 귀하다보니 포발(泡髮, Combed Hair)이나 센머리인 창백발(蒼白髮, Grey Hair)도 상당히 많이 REMI HAIR로 원료시장에 나와있기 때문이다. 포발(泡髮)은 머리를 빗질했을 때 영양부실로 빠지는 머리카락인데, 이 포발도 조금씩 모아서 뿌리와 끝부분을 함께 모아서 작은 묶음을 만들어 수집가에게 팔고 있다. 창백발(蒼白髮)도 포발(泡髮)의 일종이나 주로 나이 많은 할머니들의 머리에서 빠진 흰머리다.

또한 젊은 사람의 머리에서 자른 Braid Hair라도 어떤 머리는 머리칼이 아주 억세고 동물털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에 고급 인모 상품 제조에는 쓸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중국의 여러 민족 가운데 ‘중국의 집시’라 불리우는, 꽝저우, 꽝시, 쓰촨, 후난, 후베이성의 산지에 살고있는 마오(苗)족의 머리가 바로 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우리가 REMI HAIR를 원모로 제품을 만들었다할지라도 그 재료가 우수하지 않으면 좋은 제품이 나올 수 없는 것이다.

그러면 진짜 상품은 어떤 것인가? 건강하고 Silky하면서도 부드러운 REMI HAIR를 원료로 하여 오랜 경험의 기술을 바탕을 두고 과학적인 제조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상품을 말한다. Chemical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계란을 다루듯 조심스러운 공정을 거쳐야 한다. 작업환경이 첨단 과학장비를 만드는 곳과 같이 깨끗한 물, 환경이 필요한 것은 물론이다. 또한 한번이라도 염색한 재료로는 고급 Hair 제품을 만들 수 없다. 즉 이렇게 좋은 원료와 뛰어난 기술을 모두 갖추었을 때 최상 품질의 REMI HAIR 제품을 만들 수가 있다고 하겠다.

좋은 머리제품을 구하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온갖 잡머리가 섞인 제품이 범람하고 있는 요즈음 고급 인모제품을 취급하시는 분들은 품질을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제품을 택해야 한다. 물론 Brand에만 현혹되지 말고 품질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