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 성공적인 소규모 비즈니스 오너가 되는 5가지 Tip

0

1. 다른 비즈니스 오너들과 적절한 유대관계를 유지한다

소규모 비즈니스의 경우 다른 비즈니스 오너들과 유대관계가 전혀 없어도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성공하는 비즈니스 오너는 다른 비즈니스 오너들과 적절한 유대관계를 유지한다. 다른 오너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이 겪고 있거나 미래에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보다 쉽게 해결하고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다른 비즈니스 오너들도 자신과 유사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경험을 듣는 것은 비즈니스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해 10년, 3년, 1년 등으로 구분하여 각 기간 내에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세운다. 예를 들면 10년 이내에 스토어를 한 개 더 늘리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면 이를 위해 매년, 매달 달성해야 할 매출과 새 스토어 오픈을 계획에 반영한다. 오너는 이러한 세부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제품을 얼마나 어떻게 판매해야 할지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3. 능력있는 직원에게 일을 맡긴다

소규모 비즈니스를 하는 오너가 직원에게 일을 맡긴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다. 스스로 모든 일을 판단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즈니스 규모가 커질 때 성공하는 오너는 자신이 모든 일을 다 할 수 없다는 것을 정확히 인식한다. 이들은 능력있는 직원을 고용하고 그가 그 일에 최선을 다하도록 만든다. 고용된 직원이 오너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부분이 분명히 있다. 오너는 핵심적인 일을 집중해서 처리하고 나머지는 그 직원이 처리하도록 한다.

4. 간접비용을 줄인다

간접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찾는다. 간접비용을 줄여 불황을 극복할 수도 있고 가격경쟁에서 이길 수도 있다. 하지만 간접비용 감소가 매출 감소로 이어져서는 안된다. 예를 들면 전기세가 많이 나올 때 스토어 내부의 등을 꺼버리거나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직원 수를 줄이는 것과 같은 방법을 너무 쉽게 선택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방법은 오너의 입장에서는 손쉬운 선택이지만 등을 끄면 스토어가 어두워져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직원 수 감소는 서비스 수준이 떨어져 더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간접비용은 불필요한 부분에 집중해야 하고 신중함을 필요로 한다.

5. 핵심적인 일에 집중한다

성공하는 오너는 비즈니스를 키우고, 변화시키고, 미래를 대비하는 일에 시간을 주로 사용한다. 이들의 시간 관리에 ‘적당히’란 없으며, 자신의 시간을 계획적으로 사용하고 핵심적인 일에 집중한다. 이러한 상황은 두 번째 스토어를 오픈했을 때 잘 나타난다. 이들은 두 번째 스토어에도 풀타임의 관리자를 둔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주의가 핵심적인 일에 집중되지 못하고 분산되어 실패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