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직원 따로 둘 필요 없고, 구입시점부터 제품별 판매량 파악해 상품 재오더 기능 극대화

0

PureJOIN, Inc. Jeff Yoon 사장

대구에서 태어난 Jeff Yoon(43, 윤성훈) 사장은 영남대를 다니다가 1996년 도미, 알칸사스주립대(컴퓨터사이언스)를 졸업하고, 컴퓨터전문회사에 취직했다. 9.11사태 여파로 1년여만에 퇴사, 사업의 길로 들어섰다. 첫 직장 덕에 MBA과정도 밟을 수 있었다.

2009년 Keycode라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 마이크로 소프트 파트너들에게 납품한 바 있다. 캐쉬대 감시 프로그램을 개발, 소프트웨어개발업계에서 실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윤 사장은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4년 전 소매업계 POS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직접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된 이유가 있었다. 마이크로 소프트 POS를 변형시켜 뷰티서플라이 소매 POS 소프트웨어로 제작 사용하는 데는 상당한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다. 윤사장은 개발팀을 만들어 지난 4년간 엄청난 에너지를 쏟았다. 그 결과 새롭고 독특한 PureJOIN이라는 POS 시스템을 만들어내게 된 것이다.

BT PureJOIN 시스템 개발의 동기는?
기존 POS 시스템들의 불편함, 전산화의 고비용, 운영상의 어려움 등 많은 의견을 청취했었다. 작은 스토아로서는 설치비용이 만만치 않고, 실제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 두 사람의 전문 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메스체인과 달리 대부분 소규모 독립 스토아로서는 효과적 POS 운용이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었다. 나는 이 부분에 역점을 두고 PureJOIN을 개발했다.

BT 다른 제품들과 다른점은?
첫째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간단한 스캐너 조작만 익히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주 저렴한 Fee(지원비)를 받고 PureJOIN 본사가 데이터 입력에서부터 마케팅 기술지원에 이르기까지 대행해 주기 때문이다. 따로 컴퓨터 직원을 둘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둘째, 자기가 가지고 있는 수천가지 제품의 재고파악과 데이터부터 입력하는 POS가 아니라, 상품 하나하나가 판매 되는 시점에서 데이터를 입력해 주면 된다. 즉 해당 상품을 스캔하면 곧 바로 PureJOIN 본사가 보유하고 있는 제품의 명세가 뜨고 가격데이터만 하나씩 입력해 주면 된다. 리포트 기능을 통해 판매된 제품에 대해 각상품별로 수량을 즉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주간별 혹은 월별, 분기별, 년도별로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어 판매 추세를 예측하여 오더량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양한 판매분석이 가능하다. 셋째 마켓팅 기능을 추가시켰다. 고객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QR코드를 스캔만 하면 스토아의 멤버로 즉시 가입이 가능하도록 했다. 가입된 고객에게는 고객의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제공, 쿠폰제공, 세일판매정보 제공에서부터 심지어는 경품추첨까지 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이런 정보도 스토아별로 직원이 애써서 수행할 필요가 없고, 스토아별로 기본 정책만 알려주면 PureJOIN 본사에서 대행해 준다.

BT 중요한 제품오더 기능은 어떤가?
포터블 컴퓨터와 포터블 프린터를 이용하여 바코드/제품명/가격 등을 각상품별로 디스플레이대에 부착시켜 놓을 수 있다. 오더를 뽑으려면 각상품별 바코드를 스캔하고 오더량을 즉석에서 기입만 하면 된다. 오더 스캔을 완료하면 이메일을 통해 도매업체에 보내기만 하면된다. 미니멈 오더량의 경우 사전에 마크해 두면 자동적으로 미니멈 수량이 오더가 되도록도 했다.

BT 제품 판매추세와 분석은 어떻게 하나?
PureJOIN 웹사이트에는 각 스토아마다 고유의 멤버사이트가 나오도록 되어 있다. 멤버사이트에는 자기 스토아에서 판매한 제품들의 수량이 매일매일 계속해서 누적되어 가기 때문에 판매기간 날짜만 입력하면 동 기간에 어떤 제품이 얼마나 판매되었는지 금방 알 수 있다. 최고로 많이 판매된 제품부터 최저로 판매된 제품에 이르기 까지 제품별로도 수량을 파악할 수 있어 제품 오더를 손실 없이 극대화 할 수 있다. 그리고 기간별 Sales Tax 금액도 금방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PureJOIN을 이용하는 모든 멤버들의 데이터가 PureJOIN 본사에 집합되기 때문에 업계전체는 물론 멤버들을 위한 다양한 분석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어떻게 이를 활용하여 멤버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얘기는 다음 기회에 하겠다.

BT 벤더들(도매 및 생산업체)에게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
판매추세 등 다양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이 기능이야말로 획기적인 것이다. 이것도 차후에 얘기하겠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