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판매 업체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 서비스 BEAUTY CLEF 탄생!

0

새 태양이 솟았다. 2017년 정유년(丁酉年) 닭띠해가 밝았다. 닭은 어둠을 깨치는 밝음을 부르는 새벽의 동물, 희망의 상징이다.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은 빛의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 급변하는 여건 속에서 창조적 도전자만이 승리할 수 있다. 칠흑 어둠을 뚫고 태양을 부르며 우렁차게 우는 닭의 목소리는 진군의 나팔소리다. 우리 뷰티서플라이업계는 새해를 맞아 새 희망으로 닭처럼 더 부지런하게 창조적 도전을 해보자. 정유년 한 해를 닭처럼 황금알을 낳는 해로 만들어 나가자.

마침, 새해를 맞아 우리 뷰티서플라이업계에 새 태양이 비추고 있다. ‘BEAUTY CLEF’ 바로 그것이다. BEAUTY CLEF는 새롭게 개발된 웹과 모바일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이 BEAUTY CLEF는 현재 우리 뷰티서플라이 업계의 고질적인 매출 감소, 재고 처리 문제를 해결하고, 무서운 위협으로 떠오른 인터넷 업체와의 경쟁, 중국 생산업체의 미국 내 직접 판매 등의 난제를 풀 수 있는 효율적 ‘마스터 키(Key)’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변화만이 살 길이다. 창조적 도전만이 활로를 뚫는다. 그 도전을 다짐하며 새해를 맞은 우리 한인 뷰티서플라이업계에 EAUTY CLEF가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 것인가, 기대가 크다. 항상 뷰티서플라이업계의 갈 길을 제시해 온 뷰티타임스는 새해 기획특집으로 이 BEAUTY CLEF가 무엇인지?, 어떻게 뷰티 업계의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알아본다.

Beauty Clef 관리자 모드 화면

Q BEAUTY CLEF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BEAUTY CLEF는 현재 우리 뷰티서플라이 시장에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었던 전체적인 매출 감소, 오버 스탁 처리 문제, 그리고 가장 현실적인 시장 위협으로 떠오른 인터넷 업체와의 경쟁 문제와 중국 생산 업체의 미국 내 직접 판매 문제 등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웹과 모바일 서비스 프로그램 입니다.

Q 어떤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만들었는지요?

뷰티 업계의 10년 이상의 홀세일 및 리테일 비즈니스 전문가와 웹 프로그램 전문 기업이 함께 스페셜 팀을 이뤄 1년 6개월의 준비기간을 통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Q BEAUTY CLEF가 어떤 서비스를 합니까?

BEAUTY CLEF는 뷰티 서플라이를 위한 온-오프라인 통합형 웹 서비스 입니다. 다시 말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스토어를 자산으로 BEAUTY CLEF에 등록하면 온라인 판매를 진행할 수 있고 또한 온라인으로 구매를 진행한 고객들을 오프라인 스토어로 방문을 유도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즉, 뷰티서플라이 업계의 UBER(우버) 같은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상당히 흥미롭네요. BEAUTY CLEF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현재 BEAUTY CLEF에서 준비 중인 서비스 프로그램은 ①온라인 상품 등록을 통한 판매 ②온라인 판매시 스토어 픽업 서비스를 통한 고객의 매장 방문 유도 기능 ③데드 스탁 판매 기능 ④ 팩키지 리폼 서비스를 통한 기존 제품 재판매 활용 유도 ⑤공동 구매 및 판매 서비스를 통한 구매 원가 비용 절감 등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BEAUTY CLEF로 네트워크가 형성될 경우에 SHOP IN SHOP의 형태로 BEAUTY CLEF를 매장 내에 운영함으로써 기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서 매출의 플러스 알파를 만들어내는 다양한 서비스를 향후 제공할 예정입니다.

Q BEAUTY CLEF에 가입하려면 조건이나 자격이 있나요?

현재 합법적으로 오프라인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신 스토어 점주이시면 누구나 가입 할 수 있습니다.

Q 가입 절차는?

현재 1월의 라스베가스 뷰티 엑스포를 기준으로 등록(PRE REGISTRATION)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PRE REGISTRATION은 간단한 인포메이션만으로도 가능합니다. 또 PRE REGISTRATION에 가입하신 고객 분들께 우선적으로 제공받게 될 스토어 고유 넘버를 가지고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만드시고 약 3개월 동안의 제품 등록 및 운영 준비 기간을 거쳐서 5월에 시작될 본격적인 서비스를 받으시면 됩니다.

Q 온라인 판매를 위한 여러 매체들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실제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접근하기가 까다롭거나 비용이나 시간 상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BEAUTY CLEF는 그 어려움들을 극복하는 획기적인 방법들이 있나요?

네, 맞습니다. 기존의 온라인 판매(OPEN MARKET 판매나 E COMMERCE WEB SITE의 직접 운영)는 현실적으로 운영하기에 어려움들이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 또 대도시가 아닌 지방 소도시에서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온라인 판매를 도와주는 에이전시를 찾기도 쉽지 않은 일이구요. BEAUTY CLEF는 간단한 상품등록 절차와 제공되는 편리한 서비스를 토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자부합니다.

Q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지요.

기존에 거래하는 홀세일 회사 제품의 제품명과 바코드를 사용해서 등록하는 아주 간단한 절차만으로도 제품 판매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 따로 쉬핑회사나 온라인 결제 서비스 모듈을 등록하지 않으셔도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간단한 설명으로는 부족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BEAUTY CLEF가 오픈되어 서비스가 가능해지는 5월전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자세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곧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실제 이용에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Q 직접 소매업체를 운영하는 경우 온라인 판매 업체로부터 직접, 간접적으로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BEAUTY CLEF가 기존의 온라인 판매 업체에 대항할 수 있는 무기가 된다는 점이 아주 깊게 다가오는 대목입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지요.

이전에 뷰티 타임즈에서도 기사를 다루었던 것처럼 온라인 판매 업체가 2010년부터 뷰티 서플라이 업계에 들어와서 불과 5년 사이에 시장 잠식률이 4%에서 15%까지 이뤄지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스토어의 피해액은 그 이상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또한 중국 생산기지의 오픈 마켓(E BAY, ALI EXPRESS, ALI BABA 등)을 통한 직접 판매 또한 우리 뷰티 서플라이 소매업주들의 골치거리가 된 것도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구요.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확실히 없었습니다.

아시다시피 미국 내 민족 사업으로 자리 매김한 우리 뷰티 서플라이 비즈니스도 이제 변화와 혁신이 없이는 더 이상 존립 여부가 불투명한 것도 가슴 아픈 현실이기도 합니다. BEAUTY CLEF는 작지만 확실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또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앞으로 다가올 불투명한 미래에 대비하고자 하는 혁신의 키워드로 지난 1년6개월의 준비 기간을 통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누군가는 만들 것이고 어떻게든 만들어질 것이기에 주저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특성상 온라인만으로는 절대 시장을 빼앗진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스토어 운영만으로는 온라인 판매의 계속되는 시장 잠식에 결국 항복할 수밖에 없는 것도 엄연한 사실임을 모두가 인지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온라인 판매를 통해서 내 지역의 단골손님을 먼저 지키고 그 손님들이 온라인 구매를 진행할 때 업계의 특성상 매장 방문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면서 고객이 내 스토어에 한 번 더 발걸음을 갖게 되는 소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이디어의 첫 출발이었고 이를 가능하게 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것이 BEAUTY CLEF의 주된 서비스 목적입니다.

Q 그렇다면 기존의 온라인 판매 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가 무엇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한 가지만 미리 말씀드린다면 1 DAY SHIPPING 서비스가 있습니다. BEAUTY CLEF에 가입하여 연결된 스토어들은 서로 다른 가게들이지만 상호 연결되는 공통분모를 지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구매자의 쉬핑 주소를 기준으로 가장 근거리에 있는 BEAUTY CLEF 가입 스토어에서 배송이나 스토어 픽업이 이뤄지게 됩니다. 기존에 운영되는 개별적인 온라인 업체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인 배송 기간이나 배송비에서 비교 우위를 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많은 서비스들로 경쟁 우위를 점하면서 개별적이지만 함께 운영되는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추후 가입하신 점주분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뷰티타임즈 기사를 통해서 계속적으로 소개를 할 예정입니다.

Q 설명을 들으니 BEAUTY CLEF는 앞으로 업계에 상당히 기대되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뷰티 타임즈는 당연히 추후 기회가 된다면 계속적으로 기사를 게재 하겠습니다. 말씀하신 것 이외에 추가로 언급하실 것들이 있나요?

뷰티 서플라이 비즈니스는 우리 한인들의 피와 땀이 맺혀있는 사업입니다. 또한, 앞으로 우리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 주어야 할 사업이기도 합니다. 우리 민족은 고난과 역경이 있을 때 항상 힘을 합쳐서 슬기롭게 이겨냈던 좋은 역사와 문화 그리고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 함께 했었던 우리 민족만의 아름다운 유산인 ‘두레’라는 풍습처럼 도매상과 소매업체 그리고 이와 관련된 모든 업체가 함께 힘을 모을 수 있도록 함은 물론 현재의 어려움과 다가올 시장변화에 대응하는데 초석이 되는 뉴 프론티어의 정신을 가지고 업계와 호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BEAUTY CLEF 모든 가족이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