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날 만나보는 젊은 경영인 장준용 (Mr.Richard Jang) 사장 INTERVIEW King’s Beauty Supply (Knoxville, TN)

0

Q 스토어에서 아버님과 잘 지내죠? 사업적으로 말다툼 한 적은 없나요?
그렇게 많이 다투지는 않았습니다. 아주 가끔 의견 충돌은 있었죠.

Q 스토어의 변화를 시도했을 때, 자신만의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있었나요?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젊고 IT 기기에 능숙한 세대이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기술과 자동화를 접목 시키려는 저희에게 더 경향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POS 시스템이 매우 강력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POS 를 처음 사용할 당시, 딱 한가지 간단한 일로서 계산기로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Q 그럼부모님사업에참여한후비즈니스에기술적인측 면을 향상시켰다는 말씀인요?
네, 재고 시스템은 물론 개선했고 직원 급여도 자동화했습니다.

Q POS시스템도 개선할 수 있었습니까?
기존 시스템 The Golden Key를 우리는 사용하고 있었는데, Golden의 기술자 한분을 만나 시스템이 기능하는 모든 작업을 단계별로 하나하나 재 점검했고,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Q 그럼급여지급을포함,비즈니스가완전히자동화되 었습니까?
거의 다 됐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엑셀을 사용하여 제가 직접 급여 시스템을 만들었는데, 이제는 POS 타임쉬트를 사용하여 액셀쉬트에 통합 해 사용 합니다.

Q 상품 주문 시스템은 어떤가요?
현재는 부친께서 상품 주문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계십니다. 저희 가게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하는 판매원들과의 상담도 부친께서 도와주십니다. 저는 Estetica와 같은 가게의 특정 브랜드만을 구입, 관리합니다.

Q 이 사업을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들은 무엇인가요?
매장 바닥이나 창고든 재고의 공간 문제가 가장 큰 어려움 입니다. 빈 공간을 계속 찾고있습니다만 쉽지 않아요. 뷰티 상품 공급자로서, 저희 소 매점은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상품을 취급합 니다. 따라서 매장에 신상품을 놓을 공간은 물론 인벤토리 룸에 재고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일이 매우 어렵습니다. 특이 뷰티 업계의 트렌드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도매업체들이 노력을 기울여 주었으면 하는 한 가지가 있다면, 상품의 패키지, 특히 헤어 제품의 사이즈(혹은 총량)을 줄이는 일입니다. 가게 안의 모든 공간은 동등한 가 치가 있고, 모두 돈입니다. 저희가 서로 협조하는 것처럼 저희들과 헤어 제조업체와의 관계는 상호적이지 않습니까. 만약 제조사들이 그들의 패 키지 크기를 줄일 수 있다면, 그것이 저희 소매점들을 지원하는 일이고, 저희 소매점들은 그들의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지원하는 일이죠.

제 개인적인 가장 큰 어려움이 있다면, 모든 곳에 동시에 제가 가있으려 고 노력하는데 그게 가장 힘든 부분입니다. 저는 지금 많은 책임을 지고 있어요. 따라서 가장 힘든 부분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죠. 저는 일과 제 삶의 균형을 잘 잡고 이 사업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하 고 싶어요. 비즈니스가 제 삶의 전부가 되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Q 이비즈니스경영에서가장중요한당신의초점은무엇 입니까?
직원들에게 더 많은 책임을 나누어 갖게 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어 떤 일을 맡아 해 줄 수 있는 믿음직한 직원들이 근무하는 좋은 고용 인력 을 만들고 싶어요. 또한 저희 가게를 방문하시는 세일즈맨들과 좋은 업 무 커넥션을 맺고, 우리가 함께 사업을 하는 도매업들과 항상 좋은 관계를 맺고 싶습니다.

Q 한인 영업사원들과 일하는 것이 쉽지 않나요?
언어 문제로 조금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영어와 한국어를 제가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큰 문제 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한국어로 완전히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약간 당혹스러워요.

Q 뷰티 서플라이 사업의 미래는 어떻게 보나요?
이 사업은 누구나 갖고 있는 자신의 외모 문제에 대한 과도한 자존심이 그 중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그들의 외모에 신경을 씁니다. 누구든 여유 소득이 있다면, 항상 자신의 외모를 위해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사업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하죠. 그렇다면 저희 는 이에 적응해야 겠지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최신 유행과 트렌드를 따라야 잡아야 합니다. 저는 또한 온라인 쪽도 더 많은 것들을 추진해서 소비자들의 만족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 유통업계는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이 증가 하고 건물 매장은 감소하는 등 큰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Walmart 와 Walgreen같은 소매업은 많은 IT 기술을 적용 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온라인 플랫폼을 확대 시키는 일은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소매업체로 서 더 많은 고객을 접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주변 지역에서 약 1-2시간 거리에 있는 고객들을 더 많이 유치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런데 그들의 첫 번째 질문은 항상 “언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느냐?”는 것입니다.

온라인 플랫폼 외에도 비즈니스를 보다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새로운 기술적 도구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경영자로 서 새로운 혁신을 따라잡고 이를 운영 방식에 통합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우리 뷰티 업계는 어떠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 하시나요?
저는 오프라인 가게의 존재는 중요하고 또한 유리한 측면이 많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비즈니스도 함께 유지하면, 비즈니스에 훨씬 더 큰 이점이 있습니다. 저희는 인근 동네나 도시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 사람들에 게 다가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Q 당신 세대와 부모 세대 사이에 사업 운영의 측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나요?
부모님을 보면 매우 열심히 일하십니다. 하지만 젊은 세대들은 더 기술 을 가지고 있고 더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저희는 더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들이 열심히 일하셔 서 정말 좋은 비즈니스 기반을 마련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이를 기반으로 현대적인 기술을 추가해 더욱 더 단단한 사업을 구축할 수 있 을 것입니다.

Q 이제는 다점포(체인 스토어)를 운영을 하는 추세인데, 이 것도 고려하고 계신가요?
물론입니다. 스토어를 새로 오픈하려는 지역의 인구통계를 리서치하고 분석이 가능하다면 아주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다 점포 운영은 많은이점이있을것입니다.다만 많은 업무량을 처리할 수있고 책임을 공유할 수 있는 믿음직하고 좋은 직원들이 있는 있어야 하는데, 그 혜택은 엄청나게 클 것입니다.

Q 부친께서는 현재 젊은 사람들을 위한 네트워크 그룹을 만들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습니다. 당신은 가입하실 의향 이 있습니까?
물론입니다.정말 좋은 일이 될 겁니다. 제가 생각해 왔던 일이고요.저와 비슷한 입장에 있는 제 또래의 신진 뷰티서플라이 경영주들과 대화를 나누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고자 하는 얘기와 그들은 비즈니스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듣고 싶습니다. 그래서 제 비즈니스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도 알고 싶습니다. 비록 우리는 경쟁자들 이지만 여전히 함께 하면서 서로 배우고 성장해 가야 할 사이 입니다.
Richard는 결혼을 했고 아들이 하나 있다. 그의 부친 장원만(64) 사장은 2001년에 King’s Beauty Supply를 시작했고 현재 두개의 가게를 운영하 고 있다. 부친 장 사장은 전국미용재료상업총연합회(NFBS) 부회장 직을 맡아 업계 발전에 크게 기여 하고있다. 리차드는 또한 누나 Nancy (31) 가 있다. 건축을 전공하고 두 자녀를 둔 주부로서 재능 기부를 통해 부친 의 NFBS 활동도 돕고 있다. 최근 NFBS Trade Show와 ‘새해 인사 광고’ 는 Nancy가 만들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