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사멸 첨가제” 개발 가발 상품에도 반영구적 정전기방지 및 항균,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기능 구현 가능 한국기업, 모테크(MHOTECH)/ (A Korean Company)

0

“가발 원사에 반영구적인 정전기방지 및 항균,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노 테크놀로지 전문 기업 (주) 모테크의 장래영 대표(64)는 가발업계에도 획 기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게 되 었다면서 다음과 같은 질의에 응답했다.

 

 

어떤 동기로 이러한 기술을 개발했나?
본인은 20여년간 아크릴 동도전사 기술과 영구대전방지 기능을 갖는 수지용 마스터배치 기술 및 1분 내 99.9% 바이러스 사멸 및 항균,소취 효과와 30회 세탁 후에도 항바이러스, 항균, 소취, 항곰팡이 효과가 유지되는섬유용가공제를개발한바있다.또한최근상기기술들을결 합하여 각종 플라스틱(수지)에 정전기방지, 항균,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기능을 발현하는 폴리머 첨가제 <IBMPA(Inherently Biomedical Polymer Additive)>의 개발을 마쳤다.

그러던 중 모다크릴 가발원사 관련 기사를 접하게 되어 모다크릴의 항균, 항곰팡이 기능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으며, 본인의 기술과 가발 원사 제품을 접목할 경우 획기적인 제품이 될 수 있겠다라고 판단하여 빠르게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Q.IBMPA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한다면?

모테크가 신규 개발한 기능성 폴리머 첨가제 “IBMPA”는 항균,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기능을 갖는 열경화성수지(코팅제) 및 열가소성수지(플라스틱, 합성섬유)용 첨가제로 복합금속나노미립자 및 특정의 폴리머, 용매로 조성된 유 ‧ 무기 하이브리드 생화학소재 이다. 각종 수지에 IBMPA를 1~3wt%를 첨가하여 항균,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및 영구대전방지 기능을 요구하는 코팅제, 도료, 접착 제와 각종 플라스틱(수지), 합성섬유, 고무 등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합성섬유의 경우, 용액방사와 용융방사 방법 모두 생산이 가능하다.

IBMPA를 적용한 코팅제와 각종 플라스틱 제품으로 국제적인 시험인 증기관인 SGS에서 진행한 항바이러스 테스트(시험규격 ISO21702) 의 결과, H1N1 바이러스가 3.31Mv로 99.9%이상 사멸되었으며, FITI시험연구원의 항균 테스트(시험규격 ISO22196)에서는 황색 포도상구균과 대장균이 각각 99.9999% 이상(항균활성치 6.8Mv, 7.0Mv) 사멸되었고, 곰팡이 저항성 테스트는 곰팡이의 발육이 ‘없 음’을 의미하는 0등급 판정을 받았다.

Q가발 제조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PE, PP, PET, Modacrylic 같은 가발 파이버 원사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건가?

PP, PE, PET 등의 열가소성수지에 IBMPA가 함유된 마스터배치 칩 (chip)인 “MHORESIN(모레진)”을 첨가한 후, 용융 방사하여 항균, 항 곰팡이, 항바이러스 기능이 반영구적으로 구현되는 가발 파이버 원 사를 제조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Modacrylic(모다크릴) 수지의 적용이다. 아크릴로니 트릴을 주원료로 하는 Modacrylic(모다크릴) 수지는 CN(Cyanate)기를 함유함으로 IBMPA의 금속착체와 CN기가 배위결합을 하게되어 제전성 을 갖게 된다는 연구결과를 얻게 되었다. 따라서 모다크릴 방사용액에 IBMPA 용액을 첨가 후 습식용액 방사하여 제조된 모다크릴 가발용 파이 버는 항균,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기능과 더불어 정전기방지(영구대전방 지) 기능까지 발휘되는 효과를 갖는다.

Q가발 제조용 파이버에 적용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가?

가발은 항상 두피에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두피에서 발생하는 땀과 열에 의해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므로 땀과 피지 등이 세 균이나 곰팡이에 의해 분해되면서 불쾌한 냄새 및 두피질환발생에 영향 을 준다. 따라서 가발원사에 항균‧항곰팡이‧항바이러스 기능을 부여함으 로써 쾌적한 착용감을 유지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우려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Q모다크릴 같은 가발원사에 IBMPA의 제전‧항 균‧항곰팡이‧항바이러스 기능을 적용하면 어 떤 효과가 있는가?

Modacrylic 파이버의 경우, 아크릴 변성 수지로 제조된 원사로 인모와 가 장 유사한 가발용 원사로 알려져 있다. 촉감이 부드럽고, 가벼우며 난연 기능의 장점을 지닌 최고 품질의 가발용 원사라고 할 수 있는데, 상당한 단점도 가지고 있다. 정전기 발생이 타수지로 제조된 어떠한 원사보다 심 하게 발생된다는 것이다. 어릴 때 누구나 아크릴계 책받침으로 정전기 발 생시험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가발용 모다크릴 원사는 심한 정전 기 발생으로 인하여 먼지나 세균 등의 각종 오염물의 부착이 심하고, 빗 질을 하거나, 건조한 겨울철에는 가발모의 정전기 발생으로 인하여 가발 모가 엉키고 먼지가 달라붙어 가발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현재는 가발 세척 시 모이스쳐 린스 등을 사용하여 1회용 정전기 방지 처리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IBMPA가 적용된 모다크릴 가발 제조용 파이버는 항균, 항곰팡이, 항바이 러스 기능과 더불어 정전기 효과까지 반영구적으로 구현되는 제품으로 위생적인 가발관리 및 쾌적한 착용감을 유지할 수 있어 최고 품질의 기능 성 가발 제조용 파이버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길 기대해본다

*장래영 대표(64)는 서울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남서울 대 교수를 역임한 나노분야의 석학으로, 2017년 (주)모테크 법인 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