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길 포기하고 부친 사업에 합류한 Royal Imex, Inc. Joseph Jhung 이사

0

부모 & 자식 세대간 문화의 차이 서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
사업가의 길과 목회자의 길, 인간구제 측면에서는 목표가 같아

Royal Imex사는 42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창업자 정진철(79) 사장은 우리 헤어업계의 산증인이다. 뷰티서플라이 업계 초창기부터 휴먼헤어 공급의 선두 주자로서 소매업계 발전에 크게 기여했었다. 이제 Royal사는 2대째로 이어지고 있다.

정 사장의 차남 Joseph Jhung (45) 이사가 회사 경영에 참여한 지 5년 째 된다. Jhung이사는 UCLA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Bank of America에서 잠시 일한 바 있다. 그리고 목회의 길로 들어섰다. 2004-2010 년 6년간 Cornerstone Bible Church(Garden Glove, CA)의 전도사로 서 전도사 교육 커리큘럼 개발 및 지원 활동에 매진했고, 2010-2018 년 8년간 Safe Families For Children의 Council Member 그리고 Olive Crest(orange, CA)의 Trustee로서 빈민지역의 아동과 부모를 돕는 일 을 했었다.

그렇게 14년간 목회자의 길을 걷던 중 부친의 간곡한 권유로 2018년 Royal Imex사에 입사했다. “목회자나 비즈니스맨이나 인간구제라는 측 면에서 보람찬 삶의 목표는 같은 것이 아니겠는가? 오히려 더 나은 결정을 한 것 같다.”고 기자가 말하자, “동감”이라고 답한다. 돈이란 사랑 을 실천하는 아주 좋은 수단일 수 있기 때문이다.

“부친께서는 이민자로서 가족을 부양하며 살아남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한 분이다. 그분의 희생이 있어, 우리가 큰 혜택을 누렸다. 그런 삶 을잊을수없다. 부친은가족뿐만아니라,회원직원들,자신의형제 간 및 친인척 그리고 로스 엔젤레스 한인커뮤니티 까지 돌보면서 많은 수고를 하셨다. 늘 너그럽게 사람들을 대해셨기 때문에 모두가 그분을 좋아한다. 그분에게서 배운 것이 너무 많다. 나도 그런 삶을 살아야겠다고 항상 다짐한다.” Joseph 이사의 얘기는 진지했다. 이어서 비즈니스와 관련해서 몇 가지 질문을 던저 보았다.

Q. Royal Imex는 헤어 업계의 리더 중 하나다. 회사 경영에 참여하면서 느낀 귀사의 위치를 평가 한다면?

난 Royal Imex를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Royal Imex는 42년의 긴 역사를 가진 헤어 산업의 개척자다. Royal은 고품질 제품으로 전 세계 모발 시장(특히 인모 시장)의 발전과 소매업체들의 성공에 기여했다. 또한 헤어 업계 주요 도매업체들이 (Midway/Pacific Wave/Eve/Hair Couture/Nix & Nox/Crown Wig 등)의 출범의 발판이 되기도 했는데, 나는 이를 특히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Q. 뷰티 업계의 현황과 어려움을 Royal은 어떻게 적응하 고 있는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출현으로 오늘날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Royal Imex는 이러한 점을 미리 예측해, 투자와 함께 재고 관리 및 현금 흐름 관리에 집중하면서 R&D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다행히 지금까지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이를 극복하면서 계속 성장할 수 있었다.

Q. 뷰티 서플라이 업계 전체가 개선해야 할 시급한 문제는 무엇인가?

앞서 말했듯이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똑똑하고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 졌다. 유통 채널 또한 더 다양하게 확장된 상태다. 중국 공장이 직접 온 라인 판매를 한다던가 Sally Beauty와 같은 주요 소매업체들이 우리영역을 잠식하고 있다. 또한, 현재 팬데믹으로 인해 공급망의 문제로 발생, 이를 과잉대응하면서 공급과잉이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비용 관리 에 집중해야 되는 상황이다. 더 높은 물류 비용이 우리의 이윤을 줄어 들게 내버려 둘 수는 없다. (예를 들면, 우리는 효과적인 예측을 통해 항 공 운송비를 줄일 수 있었다.) 이제는 단순히 좋은 제품만으로 경쟁하 는 시대는 지난 것 같다. 물론 고품질을 유지하면서 빠른 배송, 경쟁 가 격 등에 많은 신경을 써야할 것 같다.

Q. 부친이 지켜오신 회사 경영방침 가운데 계속 이어가고 싶은 것들은 무엇인가?

부친은 항상 사람을 중요시 생각하는 분이고, 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항상 강조하셨다. 직원들이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이다. 난부친의리더십철학을굳게믿는다.회사가직원들을잘돌볼때, 직 원들 역시 소매점 매장을 잘 돌볼 것이다. 리테일 매장 또한 소비자를 잘 돌보게 될 것이다. 이게 모두가 승리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이 일은 경영자로서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이다. 직원들이 Royal 에서 근무하는 동안만은 행복하고 성취감을 느꼈으면 하는게 나의 바 램이고 경영 방침이다. 그들도 자신들이 존경받고 사랑받고 있다는 것 을 알았으면 좋겠다. 우리 회사 창고에서는 20년 넘게 함께한 직원들 이 많이 있다. 부친께서는 또한 직원들에게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다. 성실한 노력과 책임감을 갖고 있다면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성장하려면 적절한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부친께서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직원들을 늘 대하셨다. 당신은 자신의 부를 직원들과 나누고, 늘 지역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좋아하셨다. 그분은 그 동안 수백만 달 러를 기부하셨다. 나 역시 계속해서 사회에 도움을 주고 싶다. 특히 우 리 고객들과 한인 비즈니스 커뮤니티에게.

Q. 회사 경영에 관해 부친께서 늘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무 엇인가?

팀 컨셉이다. 나는 운이 좋다. 굉장히 훌륭한 팀을 물려받았고 나는 이 팀을 믿는다.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물론 세세하게 관리할 필요는 없다. 경영자는 직원들의 업무를 지원하고, 격려하고, 교육하고, 옳바른 방향 가게 하면 된다. 무 엇보다도 직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다. 누구에게든 내가 열정 을 가지고 잔을 채워주면, 결국 모든 팀들에게 잔이 넘쳐 흐를 거라고 생각한다.

Q. 이민 1세대의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산업은 이제 본격적 으로 이민 2세대 시대로 접어들었다. 경영에 참여하면서 가 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

전환의 단계는 항상 어렵다. 과거를 존중하면서 미래를 위해 혁신하는 발란스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좋은 점이라면 우리 2세가 다른 바퀴를 다시 발명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매번 개척자가 될 필 요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절대 게을러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처 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이다. 창업 1세대의 도움이 있 어 그분들의 어깨 위에 설수 우뚝 있다면 훨씬 더 새롭고 먼 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Q. 회사를 실제로 경영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 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변화를 주었나?

1세대와 2세대의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일이 가장 큰 문제였다. 우 리는 두 개의 다른 세계에서 왔다. 언어의 차이를 넘어 문화의 차이다. 그 격차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했다. 결코 누가 올바르고 잘못된 것인가 를 따지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단순히 다른 관점일 뿐이다. 서로 공 감하다 보면 문제는 해결되기 마련이다.

우리의 가장 큰 경영 과제는 역시 인사 문제였다. 자신의 역할에 잘 맞지 않는 좋은 사람들도 있었다. 때때로 사람은 좋지만 회사 문화와 잘 안 맞는 분들이 있었다. 그것을 알아내는 것이 어려웠다. 그리고 문제 를해결하는일이훨씬더어려웠다.우리는결국몇몇주요직책에서 는 다른 방향으로 가야했다. 지금은 훨씬 나아졌다. 모두들 다 한팀으 로일하고,각자의역할을잘수행하고있다.현재는우리팀에나는매 우 만족한다.

Q. 다른 2세대 경영자들과 네트워크가 있는가? 중요하다 고 생각하나?

지금까지 2세대 경영자들 사이의 네트워크는 많지 않다. 하지만 내가 그동안 가진 만남은 모두 좋았다. 그런 네트워크를 넓혀가는 것을 기 대하고 있다. 업계 내 시너지는 항상 중요하다. 하지만 팬데믹이라는 도전과제와 함께 현재 내 주요 초점은 회사내 조직을 더 튼튼하게 하 는 데 있다.

Q. 앞으로 이 산업이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전망은 어떤가?

성장은 계속될 것이다. 인구 증가와 함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업계 제품을 사용할 것이다. 모든 헤어 시장(흑인, 히스패닉 헤어 및 백인 헤어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이다. 향후 20년 동안 시장 규모가 지난 40년 동안 우리가 본 것의 두 배는 될 것이다.

Joseph 이사는 슬하에 3남1녀를 두었다. 형 Daniel Jhung (47)은 하바드대 출신으로 미국 톱100대 회사 의 하나인 Beverage Division at Nestle의 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