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의 생각 : 오수정씨 인터뷰2> “멀티 스토어 경영시대에 적합한 POS 개발시급” “스토어 경영자 + POS 판매사 + Vendor(도매) 머리를 맞대고 공동으로 개발해야”

0

지난달 POS와 관련 인터뷰를 나누었던 오수정씨를 다시 찾았다. 오수정씨는 본인 가게를 setup 한후, 현재 어머니가 하시던 가게를 토탈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 중이다. 본인이 계획했던 원거리 원격 스토아 운영을 하 면서 두 번째 가게는 새 POS시스템을 정착시키고, 스토아 레이아웃도 완전히 바꾸고 있다.

Q 지난 호에서 마지막으로 나눈 POS System에 대해 혹시 전해줄만한 업데이트가 있는가?
현재 쓰고 있는 프로그램은 뉴저지에 있는 Up Solution 이라는 회사에서 취급하는 제품인데, 지난 5년간 쓰면서 문제가 발생 할때 마다 회사를 직접 찾아가 한두가지씩 함께 고치다 보니 아직은 완벽하다고 보진 않지만 현재는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 시스템도 출시되어, 이제는 스캐너로 셀브에 있는 인벤토리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내가 그동안 필요로 했던 시스템으로 만족해 가며 쓰고 있다. 이런 시스템을 쓰다보면 회사에서 해주는 support도 굉장히 중요한데 초기에는 미약했지만 이제는 Up solution도 처음에 비 해 많이 성장해서 문제가 있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신속한 서비스 를 제공 해 준다.

Q POS를 도입하는데 비용은 얼마가 드는가?

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모바일 기계를 구입한지가 꽤 되서 정확한 가격은 잘 모르겠지만 1만 달러 미만 으로 보면된다. 한가지 알아야 될 것은 POS를 바꾸게 되면 크레딧 카드 머천드 회사도 바꾸어야 하는데 나 같은 경우는 Up solution을 사용하면서 협회에서 이전에 딜을 해 둔 가 격이 있어, 받는 fee도 낮은 편이라 별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

Q앞으로 가게를 더 오픈 할 생각인 것 같은데, 몇개나 더 오픈할 계획이며, 그런 가게들을 모두 원거리, 원격 운영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가능하다. 시스템과 스토아 레이아웃이 모두 매치되어 있으면 월마트나 CVS처럼 다스토아 운영이 중앙에서 충분히 가능하다. 가장 도전해 보고 싶은 것은 UPC 코드를 쉽게 업데이트 하는 것인데, 특히 잡화 같은 경우에는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Vendor들이 주문한 상품을 재고 입력하는 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고쳐가는중이다. Up solution도 함께 도와주고 있고, 업계의 문제를 함께 풀어 가면 서 또한 Vender들 자체에서도 열심히 데이타를 모으고 있어서 업데이트만 쉽게 할 수 있는 솔루션이 생기면 앞으로는 더 쉽게 일 할 수있다고 본다.

Q 혹시 매달 판매되는 상품들 가운데 도난당하는 상품의 확률은 어느 정도인지 아는가?
정확한 퍼센테이지는 모른다. 모든 데이타를 통해 도난율을 정확히 순식간 알 수 있도록 방법을 찾고 있는 중이다. 아이템 마다 보면 놀랍게도 휴먼헤어 같은 비싼 제품의 경우 도난 당하는 일이 드물다. 일 년에 한 두개정도다. 물론 우리 가게는 사이즈도 작고 조그마한 시골 동네에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아직까지는 큰 걱정을 해 본적은없다. 도난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확한 데이타를 구축하고, 앞으로는 일하는 직원들에게도 인센티브를 줄 생각도 하고 있다.

Q 앞으로 계획은?

두 번째 가게를 지금 첫 가게처럼 바꾸어가는 상황인데, 아직까지는 큰 문제없이 POS system을 사용하고 있다. 물론 퍼펙트 하지는 않다. Up solution의 도움을 받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를 할 것이다. 조금 더 쉽게 데이타를 입력하는 방법을 찾는다면 우리 뷰티 업계도 큰 대형마트들 식으로 운영을 할 수 있다고 본다. 계속 개선해서 앞으로는 나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더 쉽고 더 효율적으로 스토어를 운영했으면 좋겠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