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을 좋아한다

0

PWC’s Total Retail 2016 study 는 소비자들의 성향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는데, 그 중 시선을
고정시켰던 내용은 바로 밀레니얼들이 다른 소비자 층에 비해 오프라인 스토어를 선호한다는 점이었다.

밀레니얼이 온라인 쇼핑을 꺼린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11%는 매일, 28%는 매주, 40%는 매달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18-24세의 젊은 밀레니얼 고객층의 16%는 매일 오프라인 쇼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어떤 고객층보다 높은 비율로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젊은 밀레니얼들이 중요한 소비층인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첫번째, 그들은 소비 트렌드를 리드하는 소비자 층으로 점점 더 늘어나는 소득과 결혼과 같은 변화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지출을 하게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소비자 층은 좋아하는 브랜드 구매를 위해서라면 비싼 값을 지불하는 걸 마다하지 않는 특징을 보인다. 그렇다면 쇼핑을 좋아하고 또 원하는 제품을 갖기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이들 밀레니얼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밀레니얼 소비자를 사로잡는 법

무료 WiFi 서비스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80% 이상이 쇼핑 중에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품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뿐만아니라, 구매 전 친구나 지인들의 제품 리뷰를 관심있게 살피고 구매를 결정하며, 제품 사진을 전송해 그들의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이러한 고객들에게 무료 WiFi 서비스는 그야말로 달콤한 유혹이 아닐 수 없겠다.

편의성 극대화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 의존도가 높은 밀레니얼 고객들에겐 유능하고 박식한 직원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들이 오프라인 스토어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제품 구매와 동시에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따라서 밀레니얼 고객들이 원하는 빠르고 쉬운 Check-out 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직원들에게 테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고객들의 Check-out을 돕게 한다면 이 젊은 손님들은 그렇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토어를 다시 찾을 가능성이 높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라

물론 빠른 Check-out 서비스만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인터넷 검색만으로 얻을 수 없는 제품 정보와 풍부한 경험을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중요시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직원교육을 통해 유능한 직원 양성에 힘써야 한다.

디지털 고객관리 프로그램

밀레니얼 세대들은 종이쿠폰이나 membership Key-tag보다 디지털쿠폰을 훨씬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 특정 고객층을 겨냥한 디지털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런 디지털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고객들의 쇼핑패턴과 같은 매장운영에 유용한 고객 데이터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OS 시스템 업그레이드

밀레니얼 세대들은 중요한 은행정보를 모바일 기기에 저장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즐겨한다. 따라서 이러한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POS 시스템을 미리 구비해 놓는다면 타 업소와의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될 것이다. 요즘 유행하는 Smart Phone 등이 좋은 예이다.

나만의 색깔을 가진 가게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믿을 수 있고 개성있는 브랜드를 꾸준히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동네에 위치한 가게들을 돕는데도 앞장서기 때문에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양질의 제품을 구비해 놓는다면 자연스레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 수 있게될 것이다.

SNS와 현실과의 만남

누구보다도 밀레니얼 세대들은 SNS를 즐겨한다. 만약 당신의 가게와 SNS를 연결시킬 수만 있다면 매출증대는 시간문제일 것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핀트레스트, 옐프 등에 가게를 선전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또, 이들 SNS 상에서 유행하는 제품들을 디스플레이 해보자. 이렇게 밀레니얼 고객층에 초점을 맞추고 가게에 조금씩 변화를 주고 발전하다보면 자연스레 다른 고객층에게도 관심을 받게될 것이고, 이는 곧 win-win situation이 될 것이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