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이 갑자기 빠르게 성장하면 오너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예상치 못한 어려움과 직면할 수 있다. 마케팅 회사인 GrowBiz Media의 CEO인 Rieva Lesonsky는 사업이 급성장할 때 마주칠 수 있는 5가지 어려움에 대해 설명했다.
직원들의 능력이 전반적으로 낮아진다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친구나 지인처럼 잘 아는 능력있는 사람들을 직원으로 고용하게 된다. 하지만 사업이 커지면 개인적 능력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을 경력만 확인하고 직원으로 채용하게 된다. 이 경우 직원을 자주 교체해야 하거나 능력부족으로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해야 할 수도 있다. 좋은 직원은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현금이 부족하게 된다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면 수익도 많아지지만 지출도 많아진다. 수익이 생겼다고 생각하는 순간 직원들의 임금, 광고비, 재고 구입비 등으로 상당부분을 지불하게 된다. 사업의 급성장과 함께 자금순환이 빨라지면서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한 것은 다음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당연한 수순이다. 더불어 일시적으로 수입이 줄어들 수 있는 상황에도 대비해야 한다.
초심을 잃어버린다.
사업이 갑자기 커지면 초심을 잃을 수 있다. 사업 초기에 추구했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생각은 잊고 새로운 일에 관심을 갖게 된다. 또한,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분야나 부서에만 특별히 집중할 수 있다. 핵심 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다면 새로운 영역으로 관심을 넓히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오너라면 특정 분야에만 시간과 힘을 쏟지 말고 회사가 지향하는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업무 전반에 걸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개인 신용이 나빠진다
사업이 급성장하면 더 많은 사업자금이 필요하고 새로운 투자자들을 찾게 된다. 하지만 자금이 부족할 때 이를 충당하기 위해 개인 자산을 사업에 투자하거나 크레딧을 이용하여 대출을 받기도 한다. 이 경우 신용한도의 최대까지 대출을 받게 되고 상환기한을 넘기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가능한 개인자금과 사업자금은 분리하되 개인 대출이 필요하다면 좋은 신용점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용한도의 30% 정도까지만 사용한다.
시간적 여유를 잃는다
일을 하는 이유는 돈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다. 열심히 일해서 더 많은 돈을 벌어 여유있는 삶을 누리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사업이 커지면 오로지 일과 돈에만 매달리게 되고 시간적 여유는 물론 건강까지 잃을 수 있다. 지쳐서 무기력해지지 않도록 가족과 함께 여행을 가는 등 적절한 여유를 즐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