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들려줄 마음가짐

0

사업을 시작할 때는 누구나 큰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학교, 책, 인터넷으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실제 경험과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마케팅 회사 AudienceBloom 창업자이자 “The Definitive Guide to Marketing Your Business Online.”의 저자 Jayson Demers는 사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사업가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마음가짐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1. 올바르고 능력있는 사람을 선택한다

혼자서 사업에 성공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비록 혼자하는 사업일지라도 주변에는 사업의 성공을 위해 장기적으로 도움을 주는 멘토, 사업 파트너, 벤더, 동료 등이 있기 마련이다. 올바르고 능력있는 사람과 함께 일할 때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직원과 거래상대도 제대로 선택해야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준비를 철저히 해도 실패할 수 있다.

사업이 전체적으로 성공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모든 계획이 성공할 수는 없다. 할인행사, 마케팅, 제품구매 등 수없이 많은 일 중에서 실패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복잡한 상황으로 인해 실패를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생긴다. 그럴 땐 실패에 얽매이지 말고, 포기보다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데 집중한다.

3. 시간은 가장 귀중한 자산이다

일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면 빨리 시작하고 가능한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빨리 시작할수록 수익이 생기는 시기도 빨라진다. 또한,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지만 얼마나 많은 시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했는지는 다르다. 시간 활용도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4. 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대화의 힘은 생각 이상이다. 대화를 통해 상대방에게 의사를 명확히 전달하고 기대치에 대해 이해시키고 오해를 줄인다면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또한, 사과를 하거나 서로의 상황을 설명하고 서로가 동의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는 것은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

5. 완벽은 변화의 적이다

비즈니스 환경은 빠르게 변한다. 따라서 새로운 계획이 완벽하지 않다고 기다리기만 하는 것은 그 계획이 실패했다는 것과 같다. 이익이 창출되는 순간부터 평가 및 최적화 등으로 빠른 적응력을 보이는 사업이라면 성공한 사업이다. 한번 시도에 성공을 기대하지 말고 계획준비와 추진속도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한다.

6. 아이디어는 실용성을 바탕으로 한다

아이디어가 얼마나 훌륭한지와 무관하게 그 가치는 실용성에서 비롯된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라고 할지라도 실현가능성이나 수익성이 낮다면 현실화되기 어렵다. 실제로 많은 아이디어들이 실용성 부족으로 사라진다.

7. 항상 배우는 자세를 갖는다

아무리 많이 아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새로 배워야 할 지식은 끝이 없다. 누구나 더 좋은 경영자가 될 수 있고 더 좋은 기업가가 될 수도 있기에 더 많이 배우고 능력을 키워야 한다. 항상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마음은 자신을 최고로 만들어 줄 것이다.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