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과의 전쟁, 뷰티업계의 아군이 되어줄 ‘Beauty Clef’

0

화제 경영인 인터뷰
박진우 사장 <www.beautyclef.com>

뷰티서플라이 업계가 온라인 쇼핑몰과의 싸움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새로운 개념의 통합서비스를 선보여 화제다.

지난 1월16일 라스베가스 웨스트게이트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7 뷰티엑스포 쇼’에 참가한 많은 업체 중 특히 참관인들의 눈길을 끄는 부스가 있었다. 특별한 헤어제품이나 기기를 판매하는 대신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의 온라인 판매를 용이하게 도와줄 솔루션 ‘Beauty Clef(www.beautyclef.com)’를 선보인 것이다.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던 우리업계에 희망이 되어줄 것으로 보이는 ‘Beauty Clef’의 박진우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이번 엑스포쇼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 같다. 이미 뷰티타임즈 1월호에도 소개되었지만 다시 한번 Beauty Clef가 어떤 서비스인지 알려 달라.

Beauty Clef는 뷰티서플라이 스토어를 대상으로 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웹서비스다. 리테일러들은 Beauty Clef의 온라인 쇼핑몰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자신이 판매하고 싶은 제품을 등록 및 판매하면 된다. Beauty Clef 사이트에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면 제품을 판매한 스토어는 Next Day 서비스로 제품을 발송하면 되고, 제품을 판매한 스토어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픽업할 수도 있다.

특히 스토어픽업 시스템은 온라인 판매를 통해서 내 지역의 단골손님을 먼저 지키고, 매장 방문을 자연스럽게 유도하여 내 매장으로 한 번 더 발걸음을 옮기도록 유도하는 Beauty Clef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다. 무엇보다 Beauty Clef는 운영이 매우 쉽다는 것이다. 컴퓨터로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수준이면 누구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고객으로부터 주문이 들어오면 이메일, 팩스, 앱 등 리테일러가 선택한 방법으로 오더를 전달 받는다.

박진우 사장

박진우 사장

Q Beauty Clef의 성공여부는 구매고객 확보에 있다고 생각한다. 별도의 마케팅 전략이 있는가?

구매고객 확보를 위한 독자적인 마케팅보다는 Beauty Clef에 가입한 리테일러들과 함께 진행하는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툴과 광고문구가 들어간 홍보물을 멤버 리테일러들에게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스토어를 방문한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Beauty Clef 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Q 픽업서비스나 Next Day 배송은 결국 내 주변 고객들 아닌가?

우리업계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 스토어를 방문하던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리테일러는 판매 영역을 더 넓히길 원하는 마음에 온라인 쇼핑몰에 관심을 갖지만 내 고객을 유지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 Beauty Clef는 이를 ‘7:3 법칙’으로 정의한다. 내 스토어 고객이 7이라면 나머지는 3으로 Beauty Clef는 그 7을 지켜내는 것에 중점을 둔 것이다. 7을 지켜내지 못하면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아울러 픽업서비스는 최근에 가장 핫한 옴니채널 서비스이다. 즉,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쇼핑하고 스토어에서 제품을 픽업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스토어 방문을 유도하고 스토어에서 추가적으로 쇼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뷰티타임즈 3월호에서 운영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Q 스토어마다 제품을 올리게 되면 중복되는 제품들이 생길 것이다. 결국 온라인 내에서도 가격 경쟁을 하게 되는 것 아닌가?

일부 가격경쟁이 벌어질 수는 있다. 하지만 Beauty Clef의 핵심 서비스는 Next Day 배송과 스토어 픽업이다. 가격 차이가 있겠지만 소비자는 빨리 제품을 만나 보길 원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을 뛰어 넘는 서비스가 될 것이다.

Q 판매하고 싶은 제품의 사진이나 제품 정보를 등록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리테일러들이 많다?

Beauty Clef는 트라이얼 회원으로 가입하면 5가지의 아이템을 무료로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드리는 것이다. 또한, 제품 정보와 사진을 먼저 올리는 회원에게는 혜택도 드릴 예정이다. 다른 리테일 회원이 등록한 제품정보를 함께 사용하기에 동의하면 이를 활용할 수도 있다. 그것도 힘들면 Beauty Clef에서 제품등록을 대행해 주기도 한다.

Q 판매 아이템 수를 서비스별로 제한한 이유는?

일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너무나 많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Beauty Clef의 컨셉은 뷰티서플라이 리테일러들에게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스토어에서 수 천개의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한다고 생각해 보자. 한정된 직원으로 그 많은 정보를 관리하기는 힘들 것이다.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의 전체 아이템 수량이 제한되어 있지만 적절하게 교체하면서 판매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Q 패키지 리폼 서비스는 모든 회원들에게 제공되나?

회원으로 가입한 고객들의 악성 재고 물량을 해결하기 위한’ 패키지 리폼 서비스’도 저가로 지원된다. Beauty Clef에는 총 5개의 멤버쉽 플랜이 있다. 이중 Small 비즈니스+, 라지 비즈니스,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회원에게 패키지 리폼 서비스를 지원한다. 패키지 리폼 서비스는 스토어의 악성 헤어 재고 케이스를 교체하는 작업으로 Beauty Clef가 제작한 케이스를 멤버들에게 제공하고 Beauty Clef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제품의 브랜드를 Beauty Clef로 바꿀 때 생길 수 있는 법적인 문제도 완벽하게 해결된 상태다.

Q 구체적인 서비스 비용은?

앞서 말한 것처럼 총 5개의 멤버 플랜을 준비하고 있다. Basic은 월회원비가 무료이며 최대 5개의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처음하시거나 생소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일단 무료서비스를 통해서 충분히 숙지한 다음 Small 비즈니스, 스몰비즈니스 +, Large 비즈니스, 엔터프라이즈 등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각각의 서비스는 판매할 수 있는 품목수가 다르다. Beauty Clef에서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면 Beauty Clef에 약 10%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된다. 현재 5월에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오픈 전까지 가입하면 월회비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최초 가입비도 면제된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일정상 5월에 정식으로 오픈한다. 오픈 전까지 최대한 리테일 회원들을 확보할 것이다. 우리업계가 급변하는 환경에서 살아남는데 Beauty Clef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싶다. 수많은 서비스들이 생겨났다 사라지고 있다. Beauty Clef는 전문개발자를 확보하고 있는 전문 기업 중 하나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보급할 것이다. 많은 기대를 가지셔도 된다. 끝으로 뷰티엑스포 쇼에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Share.

Leave A Reply